서대문구는 75세 이상 백신 접종 어르신께 돌봄SOS센터 사업을 연계하여, 백신 접종 어르신 돌봄 체계를 구축합니다.
백신 접종 시, 사전·사후에 돌봄SOS센터 서비스 연계를 통해 백신 접종 센터 동행을 비롯해 접종 후 이상반응 여부 확인 및 면역체계 회복을 위한 일시재가, 식사지원, 주거편의 서비스를 지원하여 백신 접종에서 소외되는 어르신이 없도록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입니다.
서대문구 돌봄SOS센터는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 장애인, 노인에게 맞춤형 8종 돌봄 서비스(일시재가, 단기시설,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지원, 안부확인, 건강지원서비스)를 연계하여, 긴급하고 일시적인 돌봄 욕구를 해소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중위소득 85%이하 대상자에게 연간 158만 원 한도 내에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6월 30일까지 중위소득 100% 이하까지 대상자를 확대하였습니다. 긴급 돌봄 발생 시 선지원 제도를 통해 위기상황 해소하고 있습니다.
서대문구 코로나19 백신 접종센터는 북아현문화체육센터 4층에서 지난달 15일부터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75세 이상 어르신이 각 동주민센터에서 집결하여 셔틀버스를 통해 접종 센터로 수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 독거노인을 중심으로 방문간호사와 전화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예방 접종 이후 증상 별 대처 방법 안내 및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돌봄SOS센터는 다음 달부터 집결 장소로 이동이 어려운 거동불편 어르신에게 '동행지원 서비스'를 연계합니다. 이는 서비스 제공기관의 요양보호사가 어르신 가정에 직접 찾아가 접종 센터 이동을 지원하고, 접종 후 30분 이상 이상반응 모니터링 및 안전귀가를 실시하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수가는 1시간을 기준으로 14,800원이며, 교통비도 지원합니다.
또한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여부 확인과 면역체계 회복 지원을 위해 보호자가 부재하거나 기존 공적 돌봄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어르신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합니다. 일시재가서비스는 요양보호사가 어르신 가정에서 일상생활 지원을 위해 수발, 청소 등을 지원하고, 식사지원 서비스는 죽, 반찬, 도시락을 최대 30식을 지원합니다. 주거편의 서비스는 가정 내 위행을 위해 방역, 청소와 소규모 집수리를 지원합니다.
'복지 길라잡이' 홍보물을 제작하여, 75세 이상 어르신에게 백신 접종 후 돌봄SOS센터 서비스를 비롯한 각종 복지 정보를 담은 안내문과 마스크를 함께 배부해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고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각 동주민센터와 다산콜센터(120)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