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산불 예방으로 시민의 안전과 소중한 산림을 지켜요! 본문

겨울철 산불 예방으로 시민의 안전과 소중한 산림을 지켜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1. 11. 24. 14:56

겨울철 산불 발생 대책과 유관합동 기관 재난 훈련 현장을 찾아서




날씨가 많이 추워졌죠? 매서운 동장군의 기세에 따뜻한 난로와 난방기구들이 필요한 때입니다. 갑자기 찾아온 추위로 인한 화재 발생은 난방기구의 사용으로 인한 화재가 한순간에 인명과 재산을 앗아갈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산불은 산림 자원과 생태계를 파괴하고 국민의 재산과 인명피해를 초래할 수 있어 빠른 대책과 대처가 필요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불의 원인과 행동 대처 요령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불의 원인으로는 입산자 실화, 담뱃불에 의한 실화, 성묘객의 실수로 인한 실화등 부주의로 시작된 불과 논과 밭두렁에서의 소각, 쓰레기 소각등 안전규정을 무시해서 생긴 방화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소한 부주의로 인한 손실이 너무 크기에 원인을 미연에 방지하고 화재시 신속한 대책만이 우리의 아름다운 산림을 살릴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산불발견시 119, 산림관서, 경찰서로 신고합니다.


- 초기의 작은 산불을 진화하고자 할 경우 외투를 사용하여 두드리거나 덮어서 진화할 수 있습니다.


- 산불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확산되므로 바람 방향을 감안하여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도록
 해야 합니다. 혹 불길에 휩싸일 경우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위를 확인하여 화세가 약한 곳으로 신속히 대피합니다.


- 대피장소는 타버린 연료지대, 저지대, 연료가 없는 지역, 도로, 바위 뒤 등으로 정하고
산불보다 높은 위치를 피하고 복사열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 대피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때에는 낙엽, 나뭇가지 등 연료가 적은 곳을 골라 연소물질을 긁어낸 후 얼굴 등을 가리고 불길이 지나갈 때까지 엎드려 있어야 합니다.






2011 산불 진화 유관기관 합동 훈련 실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11월 15일(화) 안산에서는 서대문구청과 서대문 소방서, 서대문 경찰서가 함께 산불진화 유관기관

 합동 훈련을 가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불 대응, 진화 등 단계별 훈련 메뉴얼을 통해 실제 상황과 같은 훈련으로 재난성 산불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기계화 산불진화시스템을 활용해 가을철 산불 예방과 발생시 빠른 대처로 조기에 수습할 수 있도록 훈련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날 훈련에는 서대문구청과 서대문 소방서, 서대문 경찰서의 유관 기관의 조속한 공조 체제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배치, 출동 후 사태 진압등 모의 훈련으로 소중한 산림과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구슬땀을 흘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훈련으로 재난에 빠른 대처와 대책 마련으로 우리의 소중한 산림과 자연 생태계가 지켜질 수 있길 바랍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사소한 일이지만 누구나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 산불이 나지 않도록 조심 하는 것이 최고일 것입니다. 11월은 전국 불조심 강조의 달입니다. 우리 모두 따뜻한 겨울이 될 수 있도록 불조심에 힘써야 겠습니다.



사진제공 : 서대문구청, 산림청

글, 사진 편집 : 블로그 시민기자 서상진



 

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