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 레트로 여행! 홍익문고, 복지탁구장, 미네르바를 만나다!
도심 나들이에서 오래된 가게를 발견하게 되면 어떤 마음이 들까요? 옛 추억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는 곳 신촌에서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된 오래된 가게를 만나고 왔습니다. 뉴트로 감성이 고스란히 묻어나는 아날로그 가게들 저와 함께 가보실까요!
신촌 레트로 여행을 떠난 날, 제일 먼저 만난 곳은 홍익문고였습니다. 2호선 신촌역 3번출구로 나오면 바로 보이는 곳에 있는 홍익문고. 이곳은 오랜 전통의 서점입니다. 연세대, 서강대, 이화여대 등이 몰려 있는 대학가 신촌에 반세기 넘도록 굳건히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홍익문고처럼 레트로 느낌이 물씬 느껴지는 오래된 서점을 만나게 되서 정말 신기하기도 하고 뜻밖의 행운이 제게 찾아온 듯 정말 좋았습니다.
홍익문고
- 주소 :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2 홍익문고
- 문의 : 02-392-2020 / 오전 9시 ~ 오후 9시 30분
- 홈페이지 : https://cafe.naver.com/hongikbook
홍익문고에서 몇 발짝만 옮기면 복지탁구장을 만나게 됩니다. 이곳은 쉴 수 있거나 여유있게 수다를 떨 수 있는 곳은 아니지만 옛 추억들이 되살아나는 공간임에 틀림없습니다. 시대를 거슬러 1970년대부터 1980년대 당시의 감성이 묻어나는 바닥 목재나 층별 계단, 옷걸이 등에서 느껴지는 올드함은 레트로를 듬뿍 느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촌스럽다는 편견보다는 세대를 아우르고 뛰어넘는 뉴트로를 하나 발견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오래된 예물처럼 남아 있는 신촌의 서점 홍익문고. 수십 년 가까이 꿋꿋하세 자리를 지켜온 모습에 참으로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복지탁구장
- 주소 :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 8
- 문의 : 02-392-1858
신촌 여행을 떠날 때 그 지역의 맛집이나 특색있는 카페를 검색하는 여행객즐이 참 많습니다. 저 또한 여행을 다닐 때마다 흔한 프랜차이즈 보다는 독특한 개성을 갖고 있거나 지역의 정서를 담고 있거나 특색있는 카페를 찾아보곤 하는데요. 여행하면서 만난 분위기 좋은 카페에서 진한 커피 한 잔의 여유는 여행의 또 다른 참맛을 선사해주는 것 같습니다.
신촌 레트로 여행의 의미를 더하고, 당시의 추억을 되새겨 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인 것 같아 행복했습니다.
미네르바
- 주소 : 서울 서대문구 명물길 18 2층
- 문의 : 02-3147-1327
가족, 친구, 연인끼리 신촌 나들이 겸 여행을 하면서 오래된 가게에 방문하셔서 행복한 옛 추억의 모습들을 감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탁구도 즐기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음악과 함께 맛있는 드립커피도 함께 하면 좋겠죠!
앞으로도 신촌의 터줏대감으로 그 명맥을 잘 이어가길 희망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