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존주의보란? 여름철 오존주의보 발령 시 행동요령!
연일 이어지는 폭염으로 많이 힘드시죠.. 무더위가 계속되면서 밤 사이에도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았습니다.
매일 최고 기온을 갱신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특히 여름철 햇빛이 강하고 바람이 없을 때는 오존농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존주의보가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TONG지기와 함께 대처법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오존주의보란?
여름철 햇빛이 강하고 바람이 없을 때 오존농도가 시간당 0.12ppm 이상으로 높게 나타날 경우 시민들의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고 오염물질 저감에 시민들의 협조를 구하기 위해 발령하는 것입니다.
오존주의보가 발령되면
● 시민들께서는
-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주유소, 도장시설, 세탁소, 공장 등의 가동을 줄여 오존 발생을 줄입시다.
- 실외활동을 자제하여야 합니다. 특히 호흡기질환자나, 노약자, 어린이는 외출을 하지 맙시다.
- 여름철 오후 2~5시경 바람이 없고 기온이 높아 일사량이 많은 경우 오존주의보 발령 확률이 높으므로 방송과 서울시 또는 자치구 등의 주의보 발령 전파에 귀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 자동차 소유자께서는
- 승용차 운행을 자제하고 전철, 버스 등을 이용합시다.
- 오존주의보 발령지역에 차량진입을 하지 맙시다.
※ 경보(0.3ppm/hr 이상), 중대경보(0.5ppm/hr 이상)가 발령되면 차량운행이 일부 제한 또는 금지됩니다.
● 우리구에서는
- 오존주의보 발령상황을 FAX, 전화, ARS, SMS, 전광판, 방송매체를 통해 방송사, 자치구, 동주민센터, 학교, 지하철역 등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에 통보하고 있습니다.
- 공장, 주유소, 도장시설 등에 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여 주도록 협조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오존주의보 발령 시 행동요령
■ 일반시민
○ 실외운동 경기를 자제합시다.
- 실외에서 과격한 운동을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 특히, 호흡기환자와 노약자는 실외활동을 하지 말아 주십시오.
■ 자동차 소유자
○ 자동차 운행을 자제합시다.
- 오존농도가 높은 5월 ~ 9월까지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승용차 사용을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주의보 발령 시 운행 중인 차량은 교통방송 유도에 따라 발령지역을 우회하여 통과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중교통을 생활화합시다
- 전철이나 버스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기관
○ 주의보를 신속히 전파합시다.
- 발령 10분 이내에 시민에게 전파하고 매스컴을 통하여 홍보합시다.
○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을 강화하여 오염물질 배출을 줄입시다.
- 온존농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집중 단속합시다.
여름철 폭염이 계속 이어진다고 합니다. 건강관리에 특별히 더 신경써주세요.
오존주의보가 발령되면 TONG지기가 알려드린 꼭 지켜주세요!^^ 여러분 모두 건강하게 여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