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장마 시작! 2018년 장마기간은 언제까지?
출근 잘 하셨어요? 본격적인 장마의 시작을 알리는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여름 휴가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미리 장마기간은 확인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2018년 장마기간, TONG 지기와 함께 알아봐요!
장마란?
장마는 강풍과 천둥, 벼락을 동반한 많은 양의 비가 내립니다. 보통 6월, 7월에 집중적으로 내립니다. 장마는 성질이 다른 두 공기 덩어리 사이에 형성된 전선때문에 발생합니다. 북쪽의 차고 습한 오호츠크해 고기압과 고온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만나서 큰 비를 내리게 하는 것입니다. 장마 시기에는 고온다습한 열대 기류의 영향으로 지역별로 집중 호우가 내리게 됩니다. 장마가 끝나면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됩니다.
2018년 장마기간은?
장마 기간은 매년 약간의 차이를 보이는데요. 변수가 많은 날씨의 특성상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쉽지 않다고 합니다.
- 서울, 경기 등 중부지방 장마 : 6월 25일~26일에 시작되서 약 한달 정도 이어지고 평균 강수량은 366mm 정도 입니다.
- 남부지방 장마 : 24일 정도 시작해 약 한달 정도 이어지고 평균 강수량은 348mm였다고 합니다.
- 제주도 장마 : 19일부터 다음달 21일까지 장마가 이어지고 평균 강수량은 398mm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장마는 평년보다 강수량이 적은 마른 장마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23일~25일 시작해 다음달 23일~24일까지로 발표했습니다. 강수량은 300mm 내외가 될것이라고 합니다.
TONG지기가 소개해드린 장마 기간을 참고해 여름 휴가 계획은 세우것도 좋겠죠! 장마를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기상청의 발표를 체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