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겨울철 장염, 독감 주의보! 바이러스 원인, 예방법 알아보자!

서대문TONG 2018. 1. 25. 09:43

겨울철 장염, 독감 주의보! 바이러스 원인, 예방법 알아보자!

 

 

추운 겨울 날씨! 우리를 괴롭히는 바이러스가 있는데요.

바로 '장염, 독감' 바이러스 입니다. 독감을 유발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장염을 유발하는 노로바이러스입니다.

 

겨울철 장염, 독감이 잘 걸리는 이유? 

식중독, 장염을 일으키는 세균들은 기온이 떨어지면 증식을 멈추는게 일반적이지만, 노로바이러스는 온도가 낮아지면 오히려 활발해지고 생존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장염' 환자가 많아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역시 기온이 낮고 건조할수록 강한 생존력을 보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감염자의 대변, 구토물이 음식이나 물을 오염시켜 급속도로 번집니다. 바이러스가 묻은 물건을 만져 감염되기도 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호흡기를 통해 감염됩니다. 감염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주변 사람에게 전염되거나 바이러스가 묻은 물건을 손으로 만겨 옮기기도 합니다.

 

증상은 어떤가요? 대처법는?

노로바이러스는 감염된 후 1~2일안에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복통, 오한,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구토, 설사 후 수분이 보충되지 않으면 탈수증 위험도 있습니다. 증상은 2~3일간 지속되고 회복이 되기도 합니다.

증상이 나타났을때는 음식 섭취에 신경을 써주세요! "기름기가 없는 단백한 음식 먹기", "과식하지 않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증상은 발열, 두통, 근육통,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65세 이상 노인, 임산부, 2세 미만의 영아의 경우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폐렴이 가장 큰 합병증입니다.

 

바이러스 예방법

●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①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자주 씻어주세요!

②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 교체 후, 식품섭취 또는 조리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주세요!

③ 음식은 충분히 익혀서 드세요

② 먹는 샘물 이외의 물은 끓여 드세요

● 인플루엔자 예방법

① 독감 예방접종으로 미리 예방해주세요.

② 손씻기, 가글(입헹구기) 등 개인위생에 신경써주세요

③ 기침, 재채기가 날 때 옷 소매로 입을 가리는 '기침예절'을 지켜주세요

 

요즘은 독감과 장염이 동시에 걸려 고생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고 하네요. 또 독감만으로도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같은 설사, 복통을 나타낼 수 있고요.

자신이 설사나 구토가 일어났다면 무조건 굶기보다는 죽이나 미음 등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과 따뜻한 보리차, 이온음료를 조금씩 자주 섭취해주세요!

증상이 심해질 경우 즉각 전문의 진단을 받고 처방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날씨가 너무 추운데요.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서 바이러스 감염이 되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건강한 겨울나기, TONG지기와 함께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