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서대문구청에서 운영하는 공식 블로그입니다. 축제, 명소, 맛집 등 서대문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보세요. :)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한번에 4가지 밥하기! 검은콩밥, 퀴노아밥, 루테인밥 만드는 법! 맛있는 밥 짓는법!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6. 5. 27. 12:56

한번에 4가지 밥하기! 검은콩밥, 퀴노아밥, 루테인밥 만드는 법! 맛있는 밥 짓는법!

 

서리태는 겉은 검은빛을 띠지만 속이 파랗다고 하여 속청이라고도 부르며, 콩떡이나 콩자반, 콩밥 등에 사용됩니다. 콩은 흔히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부를 정도로 영양가가 뛰어나다는 것 다 아시죠?

검은콩은 일반콩과 비교하여 영양소의 함량은 비슷하지만 노화방지 성분이 4배나 많고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퀴노아는 남미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인 곡물로, 곡물의 어머니라는 의미로 5천년간 재배되어온 완전식품입니다.

신이 내린 곡물이라는 별칭도 갖고 있는 퀴노아입니다. UN과 세계식량기구에 완전식품으로 인정받았고, UN이 2013년을 세계 퀴노아의 해로 선포할 만큼 영양적 가치가 높은 슈퍼곡물입니다.

퀴노아는 단백질, 녹말,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쌀보다 7배의 칼슘과 6배의 칼륨, 20배의 철분이 더 함유되어 있습니다. 퀴노아는 조리하기가 쉬워서 활용도가 높으며, 죽이나 밥, 샐러드 등의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답니다.

루테인쌀은 마리골드(금잔화)추출물로 주황색 빛깔을 띄고 있는 기능성쌀입니다. 루테인이란 눈 망막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황반구성 물질로 눈에 직접적인 손상을 주는 강한 빛이나 여러 유해 요인들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정상 기능을 하게 하는 물질입니다.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당근 등의 녹황색 채소에 풍부한 천연색소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로부터 보충되어야 하는 중요한 성분이랍니다.

오늘은 여러가지 밥을 한번에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족들마다 입맛이 달라서 좋아하는 밥이 다른데요. 이런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

 

한번에 4가지 밥하기 재료!


재료 쌀 4컵, 물 4컵보다 약간 많이, 불린 검은콩(서리태)1줌, 퀴노아 3큰술,

루테인쌀 2큰술 반 등

일단 여러가지 밥을 하기 위해서는 칸막이를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우유팩이 필요합니다.

우유팩은 깨끗이 씻어서 말려둡니다. 우유팩 2장을 밥솥 크기에 맞춰서 잘라줍니다.

자른 우유팩 가운데 부분에 2장 모두 가위집을 내줍니다.

서로 교차되도록 끼워주세요~

쌀을 세척하는데,

첫물은 재빨리 버리고 박박 문질러서 서너번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씻어줍니다.

체에 받쳐서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퀴노아는 입자가 좁쌀보다 작아 유실의 우려가 있으므로 고운 체에 받쳐서 씻어줍니다.

찬물에 4시간 정도 불린 검은콩 1줌과 퀴노아 3큰술, 루테인쌀 2큰술 반을 준비했습니다.

잡곡들은 좋아하시는 걸로 대체하셔도 가능합니다. 귀리, 보리, 흑미 등등 너무 많지요?

불려서 사용하는 재료들은 꼭 불려서 사용해주시고요~

씻은 쌀을 먼저 넣어주고 우유 칸막이를 밑바닥이 닿을 때까지 넣어줍니다.

그리고 물을 넣어주세요. 물을 먼저 넣어야 물 맞추기가 좋답니다.

잡곡을 넣고 물을 넣으면 잡곡의 크기가 달라서 높이가 제각각이 되므로 물맞추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이에요~

 압력밥솥에 내솥을 넣고 우유팩을 살포시 빼줍니다.

잡곡 모드로 밥을 하시면 됩니다. 일반 백미밥 모드로 밥을 하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콩도 다 불렸기에...

이렇게 모양 그대로 4가지 밥이 완성되었습니다.

 케잌 자르듯이 주걱으로 잘라서 네 가지 밥을 푸시면 ~ 짠~

퀴노아밥, 검은콩밥, 루테인밥, 흰쌀밥 네 가지입니다. 고루 섞어주세요~

밀폐용기에 담아두시면 더욱 좋습니다.

뜨거운 채로 뚜껑 덮어 냉동 보관했다가 전자레인지에 돌리시면

금방 갓지은 밥처럼 즐길 수 있답니다.

이렇게 네 가지 밥을 한꺼번에 완성했어요~ 가족 입맛대로 즐길 수 있어 너무 좋지요?

한번 따라해보세요.

<사진,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이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