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키친 컨셉의 주민 소통 공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연희동 주민센터'
주민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난 '연희동 주민센터'
그동안 동주민센터가 찾아오는 민원을 해결하는 행정 중심의 공간이었다면, 연희동 주민센터는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에요.
이러한 변화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공간개선 사업으로 서울디자인재단의 참여로 이루어졌답니다. 또한 주민워크숍을 열어 주민이 제안한 아이디어부터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탄생했습니다.
컨셉은 '오픈키친(Open Kitchen)'으로 식사도 하면서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는 집안 소통 공간인 '키친'과 같이 지역 주민들과 교감하고 정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 1층은 민원공간으로 입구에 통합복지안내원을 배치하여
주민들이 카페처럼 편안한 분위기에서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2층 주민소통공간 '카페, 컵'은 사용하지 않은 창고 공간을 활용하여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 3층은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대여공간으로
'연희책방'과 회의 장소인 '미래창작소'가 있습니다.
:: 생생 인터뷰
▲ 3층 연희책방에서 사바나 선생님과 영어를 공부하고 있는 주진우 학생
"연희책방은 햇살이 가득하고 조용해서 공부하기에 아주 좋아요. 일주일에 3번씩 편하게 이용하고 있어요. 공부가 끝나면 2층에 있는 카페도 이용할 수 있어서 좋고요. 주민센터에 이런 공간이 있다는 게 신기하고 놀라웠어요. 동 주민센터를 편안한 마음으로 이용할 수 있어서 좋아요."
:: 사바나 선생님(슬로베니아)
▲ 3층 다목적실에서 즐겁게 탁구를 치는 어르신들
"1주일에 두 번씩 회원들과 탁구를 치는데 전신운동이 되어 건강을 지키기에 아주 좋아요. 건강하게 운동도 하고 친목을 도모하니 즐겁고 행복합니다"
:: 조정자 어르신(연희동)
"주민과 늘 함께하는 열린 공간으로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곳에서 마을이야기를 나누며 더불어 행복한 이웃이 되는 장소가 되었으면 합니다. 공간을 의미있게 활용하여 주민들의 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라며 많은 분들이 이용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김원석 마을자치팀장
여러분의 공간으로 다시 태어난 연희동 주민센터! 앞으로 여러분의 이야기로 가득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