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자연사박물관, APCTP(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2015년 올해의 과학책을 읽다 본문

서대문자연사박물관, APCTP(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2015년 올해의 과학책을 읽다

사랑해요 서대문/문화와 교육 2016. 2. 16. 09:23

서대문자연사박물관, APCTP(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2015년 올해의 과학책을 읽다

 

 

 

APCTP(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에서 선정한 2015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 중 1차로 5권에 대해 저자와 전문가를 모셔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준비 했답니다. ^^

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명 과학자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에요!

 

TONG지기와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 2016년 <세상과 통하는 과학이야기> 제1회 과학강연


□  강연테마 : APCTP 선정, 2015 올해의 과학책

   ※ 선정도서 10권의 과학도서를 5권씩 2회(상·하반기)로 나누어 강연 개최)

□  강연기간 : 2016. 3. 10(목) ~ 4. 7(목) (5주간, 매주 목요일)

□  시      간 : 저녁 7시 ~ 9시 (2시간 강연) 

□  장      소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1층 시청각실

□  대      상 : 성인 및 청소년

□  수강정원 : 50명

□  주      최 : APCTP(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  주관·협찬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  수 강 료  : 무료

□  문      의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경영마케팅팀 ☎ 02-330-8856

                서대문자연사박물관 홈페이지 (http://namu.sdm.go.kr)

 

 

:: 강연 일정


 강  연

 일  정

강 연 제 목(도서명) 

 저  자

 강  사

 제1강

 03. 10(목) 

세상물정의 물리학 

  김범준 

김범준 교수(성균관대학교) 

 제2강

03. 17(목)

 비  숲

 김산하

김산하 박사(생명다양성재단) 

 제3강

 03. 24(목) 

 잃어버린 게놈을 찾아서

스반테 페보 

 윤신영 편집장(과학동아)

 제4강

 03. 31(목) 

 인터스텔라의 과학

 킵 손

 이강영 교수(경상대학교)

 제5강

04. 07(목)

 이종필의 아주 특별한

상대성이론 강의

 이종필

 이종필 교수(건국대학교)

 

 

:: 도서소개


 과 학 도 서

내  용 

 

 

  '세상물정의 물리학'은 '세상물정'과 동떨어져 연구실에만 갇혀있을 것 같은 물리학자가 보여주는 특이하다 못해 톡톡 튀는 관점과 방법, 글솜씨를 통해 풍성한 융합, 통섭이 담겨있다. 1장은 한국 사회와 민주주의, 정의에 대한 물리학자의 '과학적인' 의견 제시가, 2장은 복잡한 세상의 사건들에 대한 재미있는 '통계적' 분석과 의미 발견이, 3장은 예술, 아름다움, 뇌, 체질량지수, 자연스러움에 대한 문학적 감성이 묻어나는 물리학자의 말들이 담겨있다.

 

 

 '비숲'은 김산하 교수가 인도네시아 열대 우림 안에서 숨 쉬고 생활한 2년 여의 밀림 모험기를 담은 책이다. 지구의 허파인 열대 우림 한가운데에서 겪은 모험담을 현장감 넘치는 사진 및 저자만의 사색이 깃든 그림들이 담겨있다. 아무런 제반 시설이 없는 척박한 밀림에서 한국 최초 야생 영장류 연구지를 개척하고, 나무 위를 자유자재로 뛰어 달아나는 긴팔원숭이들과의 기나긴 줄다리기 끝에 암묵적 협조를 얻어 낸 사연이 담겨있다.

 

 

 게놈 연구로 인류 역사를 다시 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스반테 페보의 저서로, 고대 DNA를 연구해 인간의 본질과 인류의 기원을 파헤친다. 1980년대 초 이집트 미라의 DNA 해독부터 2010년 네안데르탈인 핵 게놈과 데비소바인의 미토콘드리아 DNA 분석까지 그의 고대 DNA 연구 여정이 담겨있다.

 

 

  우주로 여행을 떠나기 전 알아야 할 기본적인 지식을 설명하여 우주의 기초지식 습득을 돕는다. 그리고 인류의 희망을 품고 떠난 쿠퍼 일행이 가게 될 은하를 지배하는 블랙홀 가르강튀아를 상세히 다루며 가르강튀아의 상세모습과 병충해로 인해 인류가 직면하게 된 위기, 쿠퍼 일행이 다른 별로 가는데 핵심적인 구실을 한 웜홀과 우주선 인듀어런스호에 대해서도 다룬다. 더불어 영화에서 설명하지 못했던 내용들까지 풍부한 이미지를 만날 수 있다.

 

 

 평범한 회사원부터 대학생, 주부 그리고 할머니에 이르기까지 수학과 물리학에는 문외한에 가까운 사람들이 모여 아이슈타인 장 방정식 풀기 도전에 나섰다. 일명 '아인슈타인 만들기 프로젝트', 2009년 시작된 이 말고 안되는 프로젝트의 목표는 일반상대성이론 100주년이 되는 2015년까지 일반상대성이론의 핵심인 아인슈타인의 중력장 방적식을 수학으로 푸는 것. 아주 독창적인 프로젝트의 기승전결을 고스란히 담았다.

 

 

2016년에는 보다 흥미 있으면서도 깊이 있는 과학강연회를 위해 많은 준비를 했어요~

모든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과학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가질 수 있는 기회!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기다릴게요 ~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