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최강 한파! 24절기 대한, 1년 중에 가장 춥다는 절기 대한(大寒) 본문

이번주 최강 한파! 24절기 대한, 1년 중에 가장 춥다는 절기 대한(大寒)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2016. 1. 18. 14:11

이번주 최강 한파! 24절기 대한, 1년 중에 가장 춥다는 절기 대한(大寒)

 

 

 

24절기 중 마지막 절기, 대한이 찾아왔어요!

큰 추위라는 뜻의 대한은 일년 가운데 가장 춥다고 하는데요.

원래 겨울철 추위는 입동, 소설, 대설, 소한으로 갈수록 추워진다고 해요.

하지만 중국 기준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사정이 달라 소한 무렵이 가장 추워요.

24절기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24절기는 어떻게 나누는 걸까요?


우리나라는 음력으로 날짜를 세며 생활해왔어요.

그래서 24절기도 음력을 기준으로 나눈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농경생활에 필요하기 때문에 절기를 나눴지만 24절기는 태양의 운동과 일치합니다. 하지, 동지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답니다. 태양의 위치에 따라 정해졌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24절기의 마지막 대한(大寒)


올해 대한은 1월 21일 목요일인데요.

최근 30년간 소한이 기온이 대한보다 낮았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번에는 조금 다를꺼 같아요.

이번주 최강 한파 소식에 모두 긴장하고 계시죠! 급격히 날씨가 추워진 만큼 따뜻한 옷차림은 필수에요!!

 

제주도에서는 대한 후 5일에서 입춘 전 3일까지, 약 일주일간을 '신구간'이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이 신구간 동안에는 예로부터 이사나 집수리, 집안 손질과 행사를 해도 큰 탈 없이 좋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그래서 제주도에서는 이 시간에 이사를 준비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네요.

 

 

겨울의 마지막 절기인 대한!

아직은 너무 춥지만, 대한이 지나면 곧 입춘이 다가옵니다.

입춘이 지나면 곡 봄이 다가오겠죠. 어서 빨리 봄이 찾아와 모든 분들께 따뜻함을 안겨 주었으면 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