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단호박 요리 레시피, 단호박 달걀찜 만들기!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6. 1. 15. 10:16

단호박 요리 레시피, 단호박 달걀찜 만들기!

 

이번주말 어떤 음식을 할까 고민 하셨다면 '단호박'을 이용한 요리를 추천해드려요.

단호박은 호박 가운데, 전분과  미네랄, 비타민 등의 함량이 많고 맛이 좋아서 많이 찾는 식재료 중의 하나에요. 특히 베타 카로틴이 많아서 체내에서 비타민A 로 전환되면서 눈건강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단호박은 떡이나 김치, 죽,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이 가능하답니다.

단호박은 색깔이 고르게 짙고 단단하며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서늘한 곳에 보관하세요. 오래 보관하려면 씨와 내용물을 긁어내고 랩으로 싸서 냉동 보관해주세요.

그럼 본격적으로 오늘은 단호박 달걀찜을 만들어 볼까요! 단호박 자체가 그릇이 되어 멋진 비쥬얼의 달걀찜이랍니다.  

 

 단호박 달걀찜 재료


단호박 1개, 계란 4개, 노랑 파프리카 다진 것 1큰술, 빨강 파프리카 다진 것 1큰술, 양파 다진것 1큰술, 시금치 뿌리채 1줄기 송송 썬 것, 우유 3큰술 + 생수 4큰술, 소금 3분의 1큰술, 황설탕3분의 1큰술 등

주재료인 단호박과 달걀을 제외하고는 야채나 우유는 선택사항입니다. 야채는 호박을 넣어도

되고요, 취향껏 넣어주시고요. 우유는 부드러운 맛을 내주나 물만 넣어 사용해도 됩니다.

단호박은 베이킹 소다 2큰술을 넣어 문지른 후에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헹궈주고 물기를 제거한

후에 랩을 씌워서 전자레인지에 2-3분간 돌려줍니다.

이렇게 하면 단호박 껍질을 벗길 때나 자를 때 훨씬 쉽게 잘린답니다.

뚜껑을 만들기 위해 위를 잘라 주고요, 아래 밑동도 뒤뚱거리지 않게 약간 잘라주는 것이 좋습

니다. 씨는 스푼으로 파줍니다.

단호박 안에 실같은 것도 꼼꼼히 파주세요.

달걀 4개에 감칠맛을 내주기 위해 황설탕 3분의 1큰술을 넣어주고 소금도 3분의 1큰술 넣어

거품기로 저어줍니다. 우유3큰술과 생수 4큰술을 넣어 저어줍니다.

우유 없이 물만 넣어서 새우젓과 소금과 같이 섞어서 일반 달걀찜 하듯이 만드셔도 상관은

없어요. 우유가 좀더 부드럽긴 해요. 

체에 한번 걸러주면 알끈이 제거되구요.

달걀이 잘 내려가기 위해서 위에서 젓지 말고 거름망 아래에서 긁어주면 좋답니다.

계란물에 야채들을 넣어주시구요. 시금치는 많아 보이나 숨이 죽으면 많지 않답니다.

단호박에 계란물을 부어주세요.

찜기에 물 1리터를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김이 오르면 단호박을 넣어주시구요.

단호박 자체의 뚜껑보다는 쿠킹호일에 젓가락으로 구멍을 내어 덮어주는 것이 더 빨리 익는답

니다. 약불에서 40분간 익혀주었는데요. 약불에서 익혀야 달걀물이 넘치지 않는답니다.

익었는지 알아보려면 젓가락을 찔러보아 계란물이 묻지않는지 확인해주세요.

이렇게 단호박 달걀찜이 완성되었습니다. 비쥬얼만으로도 맛이 느껴지죠!

그냥 이 상태에서 스푼으로 떠서 드셔도 맛있겟죠!

식혀서 8등분으로 잘라 한 조각씩 드셔도 좋습니다. 접시가 작아서 다 못 들어갔네요.

약간 덜 식혀서 달걀이 깨지기도 했는데, 완전히 식힌 다음 썰면 예쁘게 잘린답니다.


단호박이 그릇이 되어 색다른 달걀찜이 되었지요?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겠죠!

이번 주말 가족과 함께 단호박 달걀찜 어떠세요? ^^

<사진,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이지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