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법률상담서비스! 법률 홈닥터에서 무료로 법률상담 받으세요
법적 도움이 필요한 서민들을 직접 찾아가 전화상담, 일반 상담을 통해 상담자의 문제 원인을 진단하고 단계별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해결해주는 '법률 홈닥터'를 알고 계세요?
오늘은 여러분에게 법적 도움이 줄 '법률 홈닥터'를 소개할까 합니다.
법률 홈닥터란 제도는?
법무부와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협의회가 함께 진행하는 사업으로서, 법률홈닥터가 지역거점기관에 상주하면서 취약계층을 비롯한 서민에게 1차 무료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서민 법률주치의"제도 입니다.
2011년 시범사업을 거쳐, 2012년 5월 정식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15년 현재 전국 40곳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협의회에 법률홈닥터가 배치되어 활동 중입니다.
대상은?
기초수급자, 다문화가정, 범죄피해자 등 법률 복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분야는?
채권·채무, 근로관계·임금, 상속·유언, 이혼·친권·양육권, 손해배상, 개인회생·파산 등 생활법률 전반에 관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내용은?
① 소송 이전의 1차적 무료 법률 상담
- 1차적 법률 상담을 하면서 내용증명 작성 등 간단한 문제를 직접 도와줘 보증금 반환 등의 문제를 원만히 해결합니다.
② 복지네트워크와 결합한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
- 각 기관의 사례관리회의에 참여해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법률적 조력을 실시합니다.
③ 사회복지관과 협력해 법률서비스 소외자 적극 발굴
- 지역의 취약계층을 파악하고 있는 지자체 및 사회복지기관 담당자들이 법률서비스에서 소외된 자들을 발굴해 법률홈닥터에게 연계해줌으로써 법률서비스의 사각지대를 해소합니다.
④ 타 기관과 연계한 법 교육 활동
- 대한법률구조공단, 가정법률상담소, 범죄피해자보호센터, 스마일센터 등 다양한 기관과의 연계 지원 실시
신청방법은?
평일 10시부터 17시까지 각 기관 연락처로 전화하여 법률상담, 법교육 등 일정을 예약하시면 됩니다.
▶ 서대문구 배치 변호사 : 조을원 변호사 (법무부 소속)
▶ 연락처 : 법률홈닥터 ☎ 02-330-1558
담당직원 ☎ 02-330-8633
법률 상담이나 법교육등의 일정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5시사이 전화해서 미리 예약해주시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어요. 어렵고 소외된 이웃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