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C형 간염이란? 전염성 질환 C형 간염의 증상과 감염경로, 예방수칙, 백신은?

서대문TONG 2015. 12. 14. 16:59

C형 간염이란? 전염성 질환 C형 간염의 증상과 감염경로, 예방수칙, 백신은?

 

 

최근 C형간염에 집단으로 감염되는 사태가 발생했었죠!

주사기 재사용으로 인한 집단감염으로 확인이 됐는데요. 질병관리본부는 장기간 지속된 주사기 재사용에서 비롯된 혈류 감염으로 감염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C형간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답니다.

증상, 감염경로 그리고 평소에 예방할 수 있는 예방수칙에 대해 TONG지기가 알려드릴게요.

집중해주세요!! ^^

 

 

  C형 간염이란?


 

○  C형간염은 C형간염 바이러스(HCV : Hepatitis C virus)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입니다.

○  C형간염은 무증상 또는 경미한 증상에서부터, 만성화된 이후 간경변이나 간암

     일으키기도 하는 등 개개인에 따라 증상 발현의 정도가 매우 다양합니다.

○  C형간염은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혈액과 접촉함으로써 주로 전파됩니다.

○  전세계적으로 1억 5천만명의 사람들이 만성적으로 감염되어 매년 35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이와 관련된 간질환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  C형간염의 치료는 항바이러스제 투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  현재까지 C형간염 예방을 위해 사용화된 백신은 없습니다.

 

 

  C형 간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볼까요!


 

☞ C형 간염에 걸리면 나타나는 증강은 어떠한가요?

급성의 경우 대부분 증상이 없으나, 일부에서 발열, 피로감,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역질, 복통,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환자의 약 80~90%가 만성화되며, 만성 C형 간염의 5~20%가 간경화증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전혀 증상이 없어 감염사실을 모르다가 우연히 종합검진에서 발견되거나 감염, 간경변증, 간암 등으로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 C형간염은 어떻게 감염되고 전파될까요?

오염된 주사기 공동가용, 문신, 피어싱 등 비위생적 무면허 시술, 성접촉, 면도기·손톱깎이·칫솔 등 개인용품을 감염환자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를 통해 전파되며 C형간염에 감염된 산모를 통해 태아에게 전파되는 경우도 일부 발생합니다.

과거에는 C형간염에 감염된 수혈로 인한 전파가 있었으나, 91년부터 헌혈자에 대한 C형간염 항체 선별검사를 시행하여 이로 인한 위험은 크게 감소되었습니다.

 

☞ C형간염환자와 생활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모유수유,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 것, 악수, 포옹, 입맞춤, 기침, 재채기, 대회, 수영 등 일상적 접촉을 통해서는 감염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감염된 혈액이 묻을 수 있는 면도기, 칫솔, 손톱깍이 등 생활 기구의 공동상용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경우에 따라 같이 생활하는 가족들에게는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 어떤 사람이 C형간염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HCV 항체 선별 검사가 시행되기 전에 수혈 또는 장기이식을 받았던 사람, 주입 약물 사용경험이 있는 사람, 장기 혈액투석자, HCV에 감염된 환자의 주사바늘에 노출된 의료인, 에이즈환자, C형간염에 감염된 산모로부터 태어난 아기의 경우 C형간염 검진을 통해 감염이 된 경우 조기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C형 간염 생활 속 예방수칙


 

○  현재 건강한 당신이라면

- 개인위생용품(면도기 등)은 공동사용하지 마세요.

- 주사기를 공동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 C형 간염자와 성생활시 콘돔 사용을 권장합니다.

- 문신, 피어싱 시 오염된 기구를 사용하는 비위생·무면허 시술을 받지 않도록 합니다.

 

 ○  현재 감염된 분이라면

- 정기적으로 의사선생님께 진료 및 상담을 받습니다.

- 처방에 따라 약을 잘 복용합니다(임신가능성이 있을 경우 반드시 의사선생님께 알려야 합니다)

- 개인위생용품은 다른 사람들과 공동사용하지 않습니다.

- 중복감염을 막기 위해 A형 및 B형간염 예방접종을 권장합니다.

- 만성질환의 조기 발견을 위해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권장합니다.

 

 

  가까운 보건소에서 C형 간염 검사를 받을 수 있나요?


서대문구보건소에서는 C형간염 선별진료만 가능합니다.

서대문구 구민에 한해 "내몸사랑 건강검진"으로 C형간염항체검사를 할 수 있으며 65세 이상은 무료, 65세 미만은 5,500원의 검진비가 발생합니다.

검진을 원할시 전날 10시부터 금식부터, 보건소 내원 후 1층 민원실에서 접수 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문의 : 서대문구보건소 내과 진료실 ☎ 02-330-8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