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입냄새 원인 '구취' 입냄새로 알아보는 건강상식! 입냄새 없애는 방법, 치료방법은?

서대문TONG 2015. 11. 23. 15:37

입냄새 원인 '구취' 입냄새로 알아보는 건강상식! 입냄새 없애는 방법, 치료방법은?

 

 

대인관계가 중요시 되는 요즘, 많은 분들이 대화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고 들으면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어요. 이럴때 견디기 힘들정도로 '구취'가 나는 상대방을 만나적 있나요?

말을 해줘야 하나? 아니면 모른척하고 견뎌야 하나? 너무 고민 되셨죠!!

혹시 나도 입냄새가 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하게 되고요!!

 

입냄새는 왜 나는 걸까요? 입냄새 없애는 방법은 있을까요?

TONG지기와 함께 입안건강을 지켜볼까요~ ^0^

 

 

  입냄새는 왜 나는 걸까요?


혹시 아침에 일어나서 자신의 입냄새를 맡고 놀라신적 없나요?

아침에 구취가 심한 이유는 입을 다물고 있는 상태에서 타액의 분비가 적어인데요.

밤사이 산소가 없는 상태를 좋아하는 세균들이 치아와 잇몸 사이 등에서 번식하고 입안에 남아있는 음식 찌꺼기를 부패시키기 때문이에요!

 

수분 부족, 스트레스, 호로몬의 영향 등이 입냄새의 원이으로 지목되고 있어요.

구강의 위생상태가 좋지 않거나, 잇몸 질환, 백태, 음식물 찌꺼기 등의 원인고 있답니다.

 

만성 편도염도 원인이에요. 편도염을 자주 앓가 보면 편도에 작은 구멍이 생기게되고 커질 수 있어요. 이 구멍 속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고 세균이 번식하세 됩니다.

세균들이 뭉치면서 작은 알갱이를 형성하면 편도 결석됩니다.

 

이외에도 축농증, 비염, 당뇨병, 소화장애, 즐겨먹는 음식 등 다양한 원이 있답니다.

 

 

 

 

  입냄새 없애는 방법은?


입냄새 어떻게 하면 없앨 수 있을까요?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 입안 헹구기

: 고단백 음식을 먹은 후에는 반득시 입 안을 헹구어주세요. 구강청정제, 가글액 등을 사용하거나 없다면 물도 좋아요.

 

▶ 양치질, 혀 닦기

: 양치질만 했다고 입냄새가 없어지지 않아요. 올바른 양치질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칫솔을 이용해 혀를 닦아주면 설태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 금연, 커피 줄이기

: 담배는 입냄새의 원인이 되고 입안을 마르게해요. 담배와 커피 둘 다 입 안에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줄이는게 좋겠죠

 

▶ 섬유질 음식 섭취

: 섬유질 음식은 치아, 혀에 낀 이물질을 긁어내주고 침샘을 자극해 입안을 촉촉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스트레스 줄이기, 물 마시기

: 지나친 스트레스는 구취의 원인이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사, 수면으로 스트레를 줄여주세요. 물을 자주 마셔주면 입안의 건조함을 줄일 수 있어요.

 

 

 

 

입냄새를 줄이는 방법 중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강의 건조상태입니다.

충치나 잇몸 질환을 유발하기 쉽고 입냄새의 중요한 원이이 됩니다.

입안을 건조하게 하지 않게 자주 물을 마셔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