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 중성화] 길고양이와 공존하기! 길고양이 중성화(TNR)수술? 안락사? 여러분의 생각은? 본문

[길고양이 중성화] 길고양이와 공존하기! 길고양이 중성화(TNR)수술? 안락사? 여러분의 생각은?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2015. 11. 9. 14:56

[길고양이 중성화] 

길고양이와 공존하기! 길고양이 중성화(TNR)수술? 안락사? 여러분의 생각은?




집에 사는 고양이가 집고양이듯, 길에 사는 고양이를 길고양이라고 해요.

이런 길고양이가 서울에만 20만 마리 이상!! 생각보다 개체수가 많죠!! 길고양이는 이미 도시 생태계의 일부분입니다. 


쥐를 잡는 고양이는 우리와 오랫동안 함께 살아왔어요. 그러나 한밤중에 들리는 울음소리와 배설물은 갈등의 원인이되기도 합니다. 길고양이가 우리와 행복하게 공존할 수 있게 중성화를 해주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



  길고양이와 공존을 위한 제안!


 길고양이도 살아있는 생명입니다!

    - 동물보호법에 따라 길고양이도 보호해야 할 동물이며, 길고양이를 학대하면 처벌됩니다.


 끝까지 돌보겠다는 결심이 없다면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주지 마세요!

    - 생명을 돌보는 일은 한 두번에 끝나지 않습니다. 단순히 측은한 마음에서하면 한번 더 생각해주세요.


 굶주린 길고양이를 외면할 수 없다면 밥주는 곳은 항상 깨끗하게!

    - 남겨진 먹이와 그 주변에 있는 길고양이 배설물은 선량한 시민도 시민도 길고양이 혐오자로 만듭니다.


 중성화하지 않고 밥만 준다면 길고양이 보호가 아닙니다.

    - 암컷 한 마리는 1년에 2~3번, 하번에 3~5마리 새끼를 낳아, 이 중 50%이상은 6개월 이내에 

      죽고 맙니다. 


 길고양이가 내 주변에서 없어졌으면 좋겠다고요?

    - 고양이가 없어진다 하더라도 곧 인접 지역에 있는 고양이들이 들어와 번식해서 원래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길고양이 개체수 증가를 막는 방법은 중성화뿐입니다.




 길고양이 중성화(TRN)이란?




포획(Trap)해서 중성화수술(Neuter)하고 원래 살던 곳에 방사(Return)하는 것을 말합니다. 중성화된 길고양이는 번식을 하지 않기 때문에 울음소리가 사라지고 더 이상 출산을 하지 않게 되어 길고양이 수가 줄어듭니다.


※ 길고양이 중성화(TNR)신청 : 해당 구청 동물관련부서 또는 120 다산콜센터


영국의 동물학자 '로저 테이버'"영역동물인 고양이를 살처분하면 다른 지역의 고양이들이 그 영역을 차지하려 외부에서 유입되고 더 활발히 번식한다. 결과적으로 고양이 개체수는 살처분 이전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늘어난다"고 하네요.



전국의 길고양이 100만 마리 시대!! 

우리 주변에서 길고양이를 둘러싼 갈등이 늘어나고 있어요.

동물보호단체를 비롯한 전문가들은 중성화(TNR)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꼽고 있어요.

반면 일부에서는 길고양이 중성화(TNR)를 두고 지자체 세금을 낭비하는 것이 

아니냐는 시선을 보내며 안락사를 통해 그 수를 줄여나가야 한다는 주장하고 있어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중성화(TRN)수술안락사!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17 Comments
  • 프로필사진 홍유경 2015.11.20 13:20 TNR사업...찬성합니다...
    제발 말 못하는 동물들..우리에게 해코지 하는것도 아닌데
    어떤식으로든 학대는 하지말아야 합니다.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했지요
    약자에게 학대하는 만큼 부메랑이 되어 내게 되돌아 온다는걸 왜 모를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tongblog.sdm.go.kr BlogIcon 서대문 소통창구, TONG (서대문구청) 서대문TONG 2015.11.20 13:53 신고 안녕하세요 홍유경님! 좋은 의견 감사해요!! 맞아요.. 말못하는 동물이라고 학대하는 모습을 보면.. 장난이라도 그러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나에게 장난이지만 당하는 동물들에게는 장난이 아닐 수 있잖아요~ 의견 감사해요 :)
  • 프로필사진 qnsghdeowkdaka 2015.11.20 13:26 길냥이는 우리의 친근한 이웃입니다.
    그들도 처음부터 길냥이는 아니였습니다. 사람에의해 버려져 살아가다보니 길냥이가 된것입니다.
    생명은 소중한것입니다. 함부로 그아이들을 안락사할 권리가 사람에게 있는것인지 되묻고 싶습니다.
    현실적인 TNR지원이 시급합니다. 지자체별로 예산이 배정된다고는하나 10월이 되기전에 이미 예산이 없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예산증액뿐아니라 수술후 처후또한 좀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tongblog.sdm.go.kr BlogIcon 서대문 소통창구, TONG (서대문구청) 서대문TONG 2015.11.20 13:56 신고 안녕하세요 qnsghdeowkdaka님!! ^^ 먼저 의견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맞아요! 사람이 키우다가 버려진 길냥이들이 많아요.. 소중한 생명인데 끝까지 책임지지 못하고 버리는 행위는 안좋다고 생각해요~ 보내주신 의견이 반영되서 더 나은 환경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어요~ 건강관리에 잘하세요 :)
  • 프로필사진 히도큰 2015.11.20 14:59 끝까지 돌보겠다는 결심이 없다면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주지 마세요!
    - 생명을 돌보는 일은 한 두번에 끝나지 않습니다. 단순히 측은한 마음에서하면 한번 더 생각해주세요.
    굶주린 길고양이를 외면할 수 없다면 밥주는 곳은 항상 깨끗하게!
    - 남겨진 먹이와 그 주변에 있는 길고양이 배설물은 선량한 시민도 시민도 길고양이 혐오자로 만듭니다.
    --------------------------------------------------------------------------------------------------------------------------
    보고싶은 특정부분만이 아니라 이부분도 주의깊게 봐주세요.
    특정동물에 대한 편파적인 애정으로 쓴 글이 아니라 진지하게 '인간과 고양이가 함께 공존하기 위해서 어떤것이 필요한가?' 라는 고민을 충분히 하고 쓰신 좋은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TNR은 시술받은 고양이의 여러가지 본능을 억제하고 특히 영역본능이 억제되 다른고양이들의 침입에 반응하지 않게 됨으로 영역을 뺏기고 TNR을 받지 않은 고양이들은 더 넓은 활동반경을 가지게됨으로 실효성을 기대하기 힘든 해결법입니다.
    종의 기초본능은 건드리지 않고 출산율에만 영향을 주는 TVHR을 전파하는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이 시술은 짧은시간에 많은수의 고양이에게 해주지 않으면 개체수 조절에 영향을 주기 힘들기때문에 다수의 사람들에게 후원을 끌어내기 위해서라도 일반인들에게 고양이 혐오증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진행해야 할 부분입니다.
    감정적인 글로 서로 반목만 키우는 몇몇 캣맘들의 편파적인 글보다 이성적이고 현실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런 글이 자주 보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tongblog.sdm.go.kr BlogIcon 서대문 소통창구, TONG (서대문구청) 서대문TONG 2015.11.20 15:37 신고 안녕하세요~ 히도큰님!! 관심있게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불쌍하다는 감정만으로 일회성의 끝나면 안된다는 생각이에요. 저도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어서 감정적이 앞서는건 사실이지만 현실적인 문제가 필요할꺼라는 생각이 들어요!! TVHR 좋의 의견주신것도 너무 감사드립니다. 영역본능이 억제되 다른 고영이들의 칩입에 반응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미처 알지못했습니다. 진심이 담긴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프로필사진 니들 돈으로 하세요. 2015.11.20 17:43 하려거든 고양이 애호가들 니들 돈으로 중성화 실컨 하세요. 국민들 세금은 잡아다 죽이는데 쓸거니까. 참나 논리 웃기네. 죽여봐야 인근 고양이들이 번식해서 또늘어난다? 그럼 중성화 해도 마찬가지인데? 죽이려 잡으나 중성화 하려 잡으나 잡히는건 소수 뿐이고. 그냥 애초에 독먹이 몇달만 뿌리면 다 죽을거 일일히 잡으려 하고 있으니... 고양이 살처분 가지고 잔인하네 이기적이네 하는 사람들 치고 고양이 창궐 지대에서 피해보는 사람 못봤다. 한번이라도 당해보면 그런 소리를 할 수가 없어. 밤에 울어 재껴 밤잠 설치고 동네 알러지 있는 사람들 고통받고. 지들끼리 싸워서 꽤애앵~ 하는 소리에 잠한번 깨봐. 짜증지수가 어디까지 올라가나.
  • 프로필사진 나대지 마시고요 2015.11.20 22:07 니들 돈으로 하라니 뭐니 하는데 세금으로 하는거면 우리돈으로 하는거 맞거든요?지들만 세금 내는 줄알아요.독먹이로 죽이니 뭐니 하는거 자체가 니들 인간성이 의심되거든?선진국 가서 그딴 소리 지껄여 봐라 그리고 해외국가에서는 고양이랑 잘 공존하는 곳도 많아 대표적인 예로 이집트나 그런쪽 고양이를 독먹여 죽이니 뭐니 하는 무식한 소리 말자 생존을 위해서 먹기위한것도 아닌데 왜 동물을 죽여되냐?
    제발 사람이 왜 사람이곘냐? 지들 마음에 안든다고 죽여되면 그게 사람이냐?그러면 새벽에 길가에서 ㅈㄹ하는 술주정뱅이는 독든 술로 죽여도 되냐? 독먹여고양이 죽이니 뭐니 하는 그딴 대가리에 든거 없는 티 내지말고 공존방법 모색하자 니들만 사냐?
  • 프로필사진 2018.09.09 00:31 세금이 지돈만 있는줄 아는 무식한 년이노 ㅋㅋ
  • 프로필사진 공존의 의미를 모르는거같네요 2015.11.20 23:27 인간ㄴ들이 생태계다바꿔놓고 동물들 못살게해놨는데 안건드렷으면합니다
    생물의 주된목적이 번식과 진화인데 인간들 살기불편하다고 중성화시킨다니 너무 이기적이네요
  • 프로필사진 멍청하면 답없다 2015.11.21 12:05 고양이 천적을 없애버리고 애완동물로 번식시키고 거래하고 길거리에 유기한 인간이 개체수 조절을 해줘야 한다. 인간이 그짓마저 안한다면 직무유기다
  • 프로필사진 글쓴이입니다만... 2015.11.23 01:27 굳이 중성화만이 답인가싶네요
    생명을 존중하자는 의미의글이였고 이글이 저한테는 인구수가많으니 사람을 중성화시키자라는 말처럼 보였습니다
    다른길도 있을텐데말이죠
    돈이많이들어서? 라면 동물이랑 뭐하러 공존할까생각이듭니다
  • 프로필사진 새우깡 2015.11.21 09:58 중성화수술 정책? 미친거아닌가
    생쥐는 해된다면서 방역해서 마구죽이면서 고양이가 봉투뜯는건 뭐가다르지? 그냥 고양이도 도살처리하는게 좋지않나 세금만아깝게... 인도주의니뭐니 해서 소돼지 닭잡는거마저도 인도적으로 잡느니 뭐니해서 고기단가만 늘리는거아닌가 마찬가지로 지금고양이문제도 그러한듯보인다 특히 중성화수술 고양이의 자유아닌가 고양이를 그렇게 생각한다면 왜 강제로 수술시키나 잔인하고 무섭다 강제수술이라니

  • 프로필사진 생명존중 2015.11.21 10:17 절대 약자인 동물에 대한 생명존중이 낮은 사회일수록 인권도 보장받지 못하는 곳입니다.
    이 세상 생명의 귀천은 감히 누가 따질수 없는 것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정심 2016.02.01 10:45 동물학대해선안됩니다..tnr을도와주실분이나 동네에서 공고내린다면 손드실분꽤있을겁니다..
    피해주는일없습니다.배가고파서 하는 본능일테지요..
    몇마리안락시시키더라도 개체수는곧같아질꺼니 tnr사업을좀열심히 함께한다면 분명좋은일생길껍니다..
  • 프로필사진 2016.02.01 10:46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ㅇㅇ 2016.04.26 01:59 TNR은 수의사들 세금먹방 시키는짓이므로 안락사 해야한다고 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