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만능간장 레시피] 여름 제철음식 감자로 만드는 '백종원 만능간장 어묵감자볶음' 레시피!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5. 8. 19. 07:58

[만능간장 레시피]

여름 제철음식 감자로 만드는 '백종원 만능간장 어묵감자볶음' 레시피!

 

요리를 가장 맛있게 하는 방법 중 하나는 제철에 나는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지요. 요즘은 예전과 달리 거의 모든 음식재료를 계절에 관계없이 구할 수 있답니다. 그래도 제철에 나는 식재료를 이용하여 음식을 만들 때 가장 맛있는 요리가 완성되는 것이 아닐까요? ^^

과일과 채소 등이 풍성하게 나는 여름이지만, 여름 제철 음식재료 중 단연 으뜸은 감자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포슬포슬 분이 나는 감자는 쪄먹어도 좋고 채 썰어 볶음요리를 해도 맛있지요. 감자를 갈아 옹심이를 해도 별미랍니다.  

오늘은 감자가 주 재료가 되는 어묵감자볶음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요즘은 감자 가격도 비싸지 않으니, 저렴한 가격으로 온 가족이 좋아하는 어묵감자볶음을 만들어 식탁 위에 올리면 어떨까요? 조리법도 비교적 간단하답니다.

본격적인 요리를 하기 전에, 만능간장을 만들어 볼까요? 요즘 요리연구가인 백종원씨가 소개한 만능간장이 주부들에게 인기입니다. 쉽고 빠르게 맛있는 조림요리를 만들어내는 만능간장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답니다.

* 만능간장 만들기

- 재료 : 돼지고기 600g, 간장6컵, 설탕 1컵

- 만드는 방법 : 재료을 넣고 잘 섞어준 후 센 불로 팔팔 끓여 거품이 올라오면 불을 끈다. 끓인 후 식혀서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두고, 각종 조림 요리에 활용한다.  

다음으로 어묵감자볶음 재료를 알아볼게요.

감자어묵조림 재료 : 감자 중간크기 3개, 납작한 어묵 2장, 양파 1/2개,
당근 1/2개, 청양고추 3개, 물 1컵, 만능간장 1/2컵, 고춧가루 2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볶은 통깨 1큰술

어묵조림 재료 손질법

※ 어묵은 팔팔 끓인 물을 끼얹어 기름기를 뺀 후 알맞은 크기로 썬다.

- 감자는 약간 도톰하게 납작썰기를 한다.
- 당근은 반달모양으로 작게 썬다.
- 양파는 중간정도 굵기로 채썬다.
- 청양고추는 씨를 털어내고 썰어놓는다.  

재료가 준비되었으면 어묵감자볶음을 만들어 볼까요?

1. 물 1컵에 만능간장 1/2컵과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을 넣고 끓인다, 

2. 감자와 당근을 먼저 넣어(어묵과 양파는 빨리 익으니까 나중에 넣어요.) 감자가 반투명하게 익으면 그 후에 어묵과 양파를 넣는다.

3.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면 썰어놓은 청양고추를 넣는다. 

4. 국물이 거의 졸아들 때까지 나무주걱으로 잘 섞으며 저어준다. 

5. 마지막에 참기를 1큰술을 넣고 볶은 통깨를 뿌려서 섞어준다. 

 

어묵감자볶음이 맛있게 만들어졌습니다. 어묵은 뜨거운 물을 부어 기름기가 빠져서 담백한 맛이 나고, 감자는 쫄깃한 식감이 난답니다. 그리고 양파와 당근은 약간 아삭하면서 달콤한 맛도 나지요.  

식탁에 올릴 때에는 파프리카를 채 썰어 한 접시 옆에 놓아 보세요.

파프리카의 시원하고 아삭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좋답니다.

칼칼한 청양고추의 매운 맛이 입맛을 돋워주는 어묵감자볶음으로

더위에 지친 입맛을 되찾아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