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
청각장애인 관람객 여러분~ QR코드와 함께 전시해설을 만나보세요!!
이것은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시나요? 서대문구 TONG 블로그 QR코드랍니다.
정사각형인 QR코드! 길거리나 광고판, 다양한 지면 매체에서 어느새부턴가 정사각형의 불규칙한 마크가 늘어가고 있는걸 보셨을 텐데요. 특수기호나 상형문자 같기도 한 이 마크를 'QR코드'라고 해요!
QR코드 만들기를 통해 쉽게 제작이 가능하죠 요즘!! 많이 사용하고 있는 QR코드 무엇 때문일까요?^^
QR코드란?
QR은 "Quick Response"의 약자로 빠른 응답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보는 바코드와 비슷한 것인데요, 활용성이나 정보성 면에서 기존의 바코드보다는 한층 진일보한 코드 체계입니다.
이러한 QR코드를 활용하여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서는 도슨트의 전시해설을 들을 수 없는 청각장애인 관람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바로 QR코드를 활용한 수화안내 동영상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서 청각장애인 관람객에게 전시 설명을 제공하고 있어요~ 너무 좋은 내용 아닌가요?? ^^
사회적경제 아이디어대회인 '위키 서울 - 2014' 큐피트 팀의 'QR코드로 보는 열린 박물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문수화통역사의 해설과 자막이 함께 제공되고 있어요!
QR코드 서비스를 통해 청각장애인 뿐 아니라 귀가 불편한 어르신들, 시각자료에 익숙한 어린이 등 다양한 이용자들이 박물관 전시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드릴 수 있게 되었답니다.
QR코드 이용방법!
전시물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의 QR코드 리더앱을 통해 인식하면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어요!
지기가 소개해 드린 "초록숲길" 기억나세요? 그때도 QR코드를 사용해서 주요 시설물을 안내해 주는 내용을 소개해 드렸었죠!! 자세한 내용은 클릭↓
앞으로도 방문하는 장애인 관람객의 눈높이를 맞춘 서비스 더욱 늘려나갈 계획이에요!!
더욱 발전하는 QR코드 서비스를 위해서는 여러분의 힘이 필요하겠죠? ^^
많이 찾아와 주셔서 이용해주시고 부족한 점을 이야기해 주세요!!
여러분의 힘으로 발전하는 서대문구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