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나눔 서대문] 방치한 자전거를 새 자전거처럼! 아름다운 자전거 행복나눔 본문

[행복나눔 서대문] 방치한 자전거를 새 자전거처럼! 아름다운 자전거 행복나눔

함께해요 서대문 2014. 11. 20. 09:02

[행복나눔 서대문]

방치한 자전거를 새 자전거처럼! 아름다운 자전거 행복나눔



요즘 자전거 이용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거 느끼시죠? 

자전거를 이용하여 출·퇴근 하시는 분들(일명 자출족)이 늘어나고 있고, 주말에는 한강공원에서 동호회 사람들과 같이 단체라이딩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 타고다니는 자전거가 방치되어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는 문제도 발생하고 있어요.


서대문구는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방치된 자전거를 수거하고 재생 가능한 자전거를 선별, 수리하여 자전거를

필요로 하는 저소득 가정에 무상으로 기능하는 "자전거 행복나눔 사업"을 2010년 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13 행복나눔 자전거 전달 이미지


"자전거 행복나눔 사업"은 올해로 벌써 다섯 번째 시행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올해 재활용이 가능한 자전거 65대를 수리하고 동 주민센터의 추천을 받아 수혜자를 선정하여 11월 중에 저소득 가정에 전달 할 계획이에요~


자전거를 필요로 하는 이웃에게 자전거를 기증함으로써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건강증진의 기회까지! 따뜻한 나눔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서대문입니다. ^_^


자전거가 유산소 운동으로 성인병을 예방하고 근육을 발달시키며 심폐기능 발달과 면역성 증진을 시켜준다는 것을 유명한데요,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자전과 관련 안전 사고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대문구에서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전거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

 

▶ 안전도구 착용하기 - 안전모/보호안경/장갑

 

안전모는 우리의 머리를 보호해주는 안전도구로 자전거 이용 시 꼭! 착용해야 하는 안전도구 입니다.

 

안전모 뿐만 아니라 벌레가 눈에 들어오는 경우가 있어 보호 안경도 필요합니다.

넘어질 경우 손을 보호하기 위해 장갑 착용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특히, 장갑은 손에 땀이 찰 경우 핸들을 미끄럽지 않게 마찰을 유지 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자전거 주행 시 주변상황 둘러보고 사고 유발 행동은 NO-!!

 

자전거 주행 시 항상 우측 통행을 하고 주변 상황을 확인해야합니다.

또한 . 자전거는 정지/멈춤 상태에서 타고 내려야 하며 움직이는 상태에서 내리고, 타는 행동은 사고를 유발 할 수 있는 위험한 행동으로 금해야합니다. 뿐만 아니라 신호등에서는 자전거에서 내려 자전거를 끌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음주 후 자전거 운전은 위험해요!

 

자전거보다 보행자가 우선이며 음주 후 자전거 사고 발생 시 '교통사고처리특례법'으로 음주운전으로 처벌이 가능합니다. 음주운전은 자동차에만 해당 하지 않는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 자전거 도로에서의 최고 속도는 20km/h를 넘으면 안 됩니다

 

자전거 도로에서 최고 속도는 20km/h를 넘기지 않도록 하며, 자전거도 자동차 운전하듯이 적정 속도를 유지해야합니다.

 

< 겨울철 자전거 관리법 >

 

▶ 구동계

집안에 자전거를 보관하면 관리에 편리함이 있지만, 야외에 보관할 경우에는 구동계(비비, 허브 등)에

구리스나 오일을 정지적으로 도포에 주는것이 좋습니다.

자전거 오일에는 '건식'과 '습식'로 구분되는되요 겨울철에는 '습식'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타이어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필수!! 공기를 너무 많이 넣어도 좋지 않다는 사실!! 고기압은 3분의 2정도 유지해주는게 좋습니다.

 

 

▶ 안장과 싯포스트, 싯클램프 등 결합 부분

금속끼리 맡닿아 있는 부분은 먼지나 습기로 부터 부식과 손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오일이나 구리스를 통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겨울철 자전거 관리의 핵심은 정비횟수를 늘려 주는것입니다. 평소보다 정비주기를 짧게 해서 지속적인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이 외에 자전거를 타다보면 수분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수분을 보충해 탈수현상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에 자전거를 이용 시 안전을 위해 자전거 본체에 야광 페인트를 바르거나 바퀴에 반사스티커 붙이기, 후사경사이드미러(백미러) 장착하는 것 또한 안전한 주행에 도움이 됩니다.


 

< 출처 : 플리커 http://blog.naver.com/na114sin >

 

자전거 안전하게 타는 방법에 알아보았는데요.

서대문구는 자전거 재활용을 통한 자원낭비 예방 및 도시미관 증진, 저소득 주민들에게 이웃사랑 실천

주민 건강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재활용 자전거 기증사업을 추진 할 계획입니다.

 

 

자전거 행복나눔을 통해 자전거를 기증받는 우리의 이웃들이

자전거 타면서 건강도 기르고 희망도 키우길 바랍니다 ^_^


좋은하루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