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자녀의 안전, 이제 안심! 아이 돌보미와 학교보안관이 있어요
맞벌이 부모님들의 가장 큰 걱정은 바로 우리 아이들 ‘안전’ 입니다. 시시 때때로 들려오는 끔찍한 뉴스들을 접하고 나면 우리 아이들 걱정에 마음 편히 일할 수 없다고 말씀하시는 부모님이 대부분이죠. 그래서 오늘은 TONG이 우리 부모님께 아주 기쁜 소식 알려드리려고 해요^^ 초등학생 자녀를 두신 부모님이라면 오늘의 포스팅에 주목해주세요^^ 그 동안 우리 초등학생들을 괴롭혔던 나쁜 범죄들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아이 돌보미와 학교보안관제도가 마련되었답니다^^ 엄마와 함께 할 수 없었던 맞벌이 자녀들도 ‘아이 돌보미 서비스’와 ‘학교보안관제도’로 우리 친구들의 안전한 등하굣길, 학교폭력, 그리고 방과후 시간이 ‘안전’하게 지켜질 수 있다고 해요. 어떤 소식인지 TONG과 함께 자세히 알아 볼까요?
우리학교에 보안관이 나타났어요^^*
서울시 학교 보안관이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서울시 국공립 초등학교에 배치괸 전담 보안인력으로 우리 아이들의 학교 안전을 위해 힘쓰시는 분이세요. 외부인들의 학교 출입관리, 취약구역 순찰, 학생간 폭력 행위 예방, 등하굣길 안전 확보와 교내 전문심리상담사 연계를 통한 학생지도 보조 업무까지, 우리 아이들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시는 분이랍니다. 든든한 서울시 학교 보안관 덕분에 우리 친구들의 학교 생활은 더욱 즐겁고 또 부모님 마음은 안심, 또 안심이지요^^
서울시 초등학교에 학교 보안관을 배치하게 된 이유는 무엇 일까요?
2010년 10월 서울시민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서울시 교육사업 방향수립’ 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학부모님들께서 1순위로 뽑은 교육 지원 사업은 단연 학교안전 강화였어요. 이는 우리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 안전에 대해서 학부모님들의 걱정이 얼마나 큰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조사 결과였죠. 학교 내 학생간의 폭력뿐만 아니라 최근 우리 사회를 경악하게 했던 초등학생 대상 범죄사건 등 학부모님들의 불안이 극에 달하고 있는 현실이 서울시 초등학교에 학교보안관이라는 전담 인력을 상시 배치하게 된 이유랍니다.
서울시 학교보안관은 어떤 일을 하나요?
학교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외부 사람들의 학교 출입을 철저히 관리하며, 외부인의 출입 목적을 체크하고 출입증을 배부하며 무단 출입자를 막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또 학교 안 취약구역을 집중 순찰하여 학생 간 폭력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우선적으로는 예방활동을 하고, 혹시라도 상황이 발생하면 현장에서 즉각 대응하여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 하지요. 등하교 지도를 해서 학생들의 학교 오가는 길의 안전을 책임지는 것도 학교 보안관의 주된 임무예요. 서울시 학교보안관은 학생들한테는 부모님 같이 따뜻하면서도, 외부인에게는 빈틈없는 말 그대로 학교, 학생들의 지킴이 역할을 한답니다.
직장인 부모님, 걱정 마세요! 집에는 아이 돌보미가 있답니다
직장인 엄마 아빠에게 가장 걱정인 것은 바로 우리 아이들의 하교길과 하교 후가 아닐까요? 학교에 있는 시간엔 그래도 점심식사며, 공부며 학교에서 책임져 주지만 학교공부를 마치고 빈집에 혼자 있어야 하는 우리 아이들이 너무 걱정되는 것이 사실이죠. 실제로 그런 이유 때문에 아이를 돌봄 기관에 맡기거나 여러 학원을 쉬지 않고 보내는 사례들이 종종 있는데요.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에 늘 마음이 편치 않다고해요. 그래서 우리 서대문구에서는 아이돌보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만 12세 이하 취업부모 자녀라면 아이돌보미에게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것이죠. 아이 돌보미는 부모님이 돌아 오실 때까지 아이와 안전하게 놀아주거나, 준비물을 체크하고식사와 간식을 챙겨줍니다. 뿐만 아니라 하교 길에 마중 나가 집까지 함께 가기도 하구요^^ 이 아이돌보미는 아무나 할 수 있냐고요? 절대 아니죠.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기본 교육을 50시간 이상 이수한 검증된 분들만이 아이돌보미를 할 수 있답니다. 회사에서 부모님이 오실 때까지, 우리 아이들을 정성으로 돌봐주는 ‘아이돌보미 서비스’를 적극 이용해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우리 서대문구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 해드리겠습니다.
(▶서대문구 홈페이지 바로 가기)
서대문구 아이돌보미 모집안내
서대문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부모님의 직장근무, 출장, 야근 또는 아동의 질병 등으로 인하여 아동의 돌봄을 필요로 하는 가정에 돌봄 활동을 제공할 유능한 아이돌보미를 모집합니다.
□ 모집부문 - 아이돌보미 10명
- 활동개시 : 양성교육 수료 후 즉시 활동 가능자
- 응시자격 : 신체건강하고 정신상태 양호한 만 65세 이하
서대문구 거주자
주말, 야간 근무 가능한자
보육 • 유치원교사, 간호사, 장애아관련 자격증 소지자 우대
□ 전형방법 및 합격자 통보
- 1차 서류 심사 : 합격자 2011.6.13(월) 합격자 발표
- 2차 면접(1차 합격자에 한하여 개별 통보)
맞벌이 부부의 아이교육문제는 한 가정 개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저출산’이라는 사회문제의 짐을 안고 있는 우리 사회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해요. 모두가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아이들을 바라 본다면 우리 아이들도 또 부모님도 행복한 사회가 될 것입니다. 그 행복의 시작에 ‘학교보안관’제도와 ‘아이돌보미 서비스’가 아주 귀하게 쓰임 받기를 바래요. 또 이 것을 시작으로 더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가 더 많이 나오게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부모님들!! 화이팅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