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설과 교통

[책 추천] 마음을 가득 채워주는 독서 - 대학생 책추천

서대문TONG 2011. 5. 27. 09:49

    아름다운 20 청춘, 대학생을 위한 책 추천 - 마음을 가득 채워주는 독서


미국의 33대 대통령 트루먼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 물론 책을 읽는다고 모두 지도자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리더는 책벌레임에 틀림없다” 독서 하는 자가 세상을 이끈다는 이 단순한 진리를 트루먼 대통령을 알고 있었고, 그 역시 책을 통해 미국의 대통령이라는 자리에 오를 수 있었죠. 발명왕 에디슨은 실험실에서만 시간을 보낸 것이 아니었죠.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의 피난처는 디트로이트 도서관이었다. 나는 맨 아래 첫째 칸부터 맨 위 마지막 칸까지 다 읽었다 그것도 모자라서 문고판 백과사전을 다 읽었다” 책을 향한 열정이 그를 세상을 변화시킬 발명왕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 오늘은 TONG과 함께 대학생들이 읽으면 좋을 추천 도서를 함께 알아보기로 해요^^* 우리 시대를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는 우리 대학생들을 위해~ TONG이 추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청춘, 상처받지 말고 즐겨라



1. 가슴이 시키는 일 (김이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꿈과 행복을 완성시켜주는 마음의 명령 ‘가슴이 시키는 일’을 아시나요? 이 책은 마음이 따라가는 길을 열정으로 완성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록한 책이랍니다. ‘지금 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일’ ‘지금, 당장 시작하라’ ‘마음이 시키는 대로 하라’ 총 3개의 챕터로 나뉘어있지요. 제목만으로도 가슴의 열정의 씨앗이 움트는 것 같지 않으세요? 의사라는 보장된 직업을 버리고, 아프리카 오지로 떠나 봉사하는 삶을 살았던 이태석 신부, 보장된 앞길을 뿌리치고 스페인으로 홀연히 떠난 손미나 아나운서, 환경•부상 등 온갖 장애물을 물리치고 세계 1인자로 우뚝 선 김연아 등 자신의 꿈을 향해 열정으로 나아간 국내외 인물들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이들의 이야기가 지금 그 자리에서 주춤하고 있는 여러분을 움직일 수 있을 거라 믿어요.



책 속의 한 문장


‘언젠가 해야지… 수십 번 다짐해도 늘 그 자리예요. 지금 전 시작 할래요. 마음의 명령을 따를 거예요.’ 성공한 사람, 행복한 사람, 꿈을 이룬 사람의 공통점은 마음의 명령, 가슴이 시키는 일을 한 사람들이다. 







2. 공중그네 (오쿠다 히데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에서도 이미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오쿠다 하데오 작가의 보석 같은 작품, 공중그네는 131회 나오키상 수상작이에요. 뾰족한 물건만 보면 오금을 못 펴는 야쿠자의 중간 보스, 공중그네에서 번번히 추락하는 베테랑 곡예사, 병원 원장이기도 한 장인의 가발을 벗겨버리고 싶은 충동에 시달리는 젊은 의사, 그들을 맞이하는 '엽기 정신과 의사' 이라부와 사계절 핫팬츠 차림의 간호사 마유미…. 이들이 별난 정신과 병원을 배경으로 벌이는 기상천외한 사건들을 담은 작품이지요. 주인공 이라부가 다섯 명의 환자들과 벌이는 엽기적인 언행은 너무나 황당무계하고 제멋대로여서, 의사인 그에게 환자복을 입히는 편이 차라리 나을 것 같기도 할만큼 코믹합니다. 그러나 신기하게도 도무지 해결될 것 같지 않던 환자들의 강박증은 난리법석 끝에 치료가 되지요. 저자는 이들이 치료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지키고 추스를 수 있는 존재는 자기 자신밖에 없다는 메시지를 독자들에게 전하는 것만 같아요. 자칫 무거워질 수 있는 이야기를 저자 특유의 재담으로 유쾌하고도 감동적으로 풀어나갔답니다. 술술~ 재미있게 읽히면서도 마음에 단단한 돌멩이 같은 메시지를 던져 둘 거에요. .



책 속의 한 문장


무너져버릴 것 같은 순간은 앞으로도 여러 번 겪을 것이다. 그럴 때마다 주위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용기를 얻으면 된다. 사라진대도 상관없다. 바람에 날려가도 괜찮다. 그때 그때 한 순간만이라도 반짝일 수만 있다면.









미래, 스스로 당당해져라


1.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 (김정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책은 남들과 똑같은 평범한 스펙 보다는, 다른 사람과 차별성을 가지고 상대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나만의 ‘스토리’를 통해 취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자기개발서입니다. 스토리가 취업과 사회에 기여하는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커뮤니케이션, 팀워크, 창의성 등 스토리의 뼈대를 이루는 8가지 핵심 역량과 나만의 스토리를 완성하는 10단계 구성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지요. 또한 진로 탐색, 취업 전략, 경력 관리 등 개인의 성취를 돕는 구체적인 실행 전략과, 스토리 중심의 사고로의 발상 전환을 중심적으로 다룬답니다. '스펙 무용론'이 퍼지고 있는 요즘, 스토리는 똑같은 스펙을 가지고 있는 여러 경쟁자 중에서 '유일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강력한 무기에요. 나를 브랜드화 하고 면접 자리에서 훌륭하게 홍보하는 스토리텔러가 되기 위해 꼭 한번 읽어볼 만한 책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에게 추천할게요^^


책 속의 한 문장


자신의 꿈이 해피엔딩인 영화의 시나리오를 쓰자. 스토리의 감동이 그대를 정점에 서게 하라.







2. 몰입 (황농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뉴턴, 아인슈타인, 에디슨과 같은 과학자들, 워렌 버핏과 같은 투자자들, 빌 게이츠와 같은 세계적인 CEO들… 이들처럼 각자의 분양에서 비범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고해요. 바로 고도로 집중된 상태에서 문제를 생각하는, 즉 '몰입'적 사고를 했다는 것이죠. 이 책은 '몰입'이 개인의 천재성을 일깨워주는 열쇠라고 말합니다. 베스트셀러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몰입’은 '몰입'의 위대함을 과학적으로 증명한 책으로, 몰입의 개념과 필요성부터 몰입에 이르는 구체적인 방법까지 설명하였어요. 저자는 현대는 Work Hard가 아니라 Think Hard의 시대임을 강조하며 "생각하고 집중하고 몰입하라"고 계속해서 외칩니다. 그리고 우리 안에 숨은 잠재력을 일깨우고 행복에 이르는 방법을 가르쳐주지요. 자신의 에너지를 최대로 이끌어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이 책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세요^^



책 속의 한 문장


사람들은 모두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은 이 능력을 전혀 발휘하지 못하고 인생을 마친다. 잠재력을 끄집어내는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한계를 뛰어넘어 잠재력의 발현을 경험을 하는 것은 살면서 느낄 수 있는 몇 안 되는 소중한 순간일 것이다









젊음, 상상하라


1. 좋은 그림 좋은 생각 (조정육)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좋은 그림을 보며 얻는 따스한 위로를 여러분께 소개할게요^^ 옛 그림과 생활 이야기를 접목시킨 독특한 그림 에세이로 주목을 받아온 조정육의 새 그림에세이 ‘좋은 그림 좋은 생각’. 우리가 일상사에서 얻게 되는 삶의 지혜와 깨달음을 한국, 중국, 일본 삼국을 넘나드는 다채로운 그림들과 함께 엮어 들려줍니다. 표지 그림으로 실린 김정수 작가의「축복」을 통해 가장 아끼고 사랑해야 하는 가족의 소중함을, 안중식의「도원문진」을 통해 인생에는 정답이 없다는 깨달음을, 최석운의「순악질여사」에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 아름다움을 이야기하는 등 마음에 빛이 되는 40편의 그림 이야기가 잔잔하게 펼쳐지지요. 저자는 ‘좋은 그림’을 보고 ‘좋은 생각’을 하면 ‘좋은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바람을 담았다며, 그림 공부가 곧 사람 공부일 수도 있음을 감동적으로 이야기 합니다.



책 속의 한 문장


어느 시대의 작가든 그들 역시 지금의 우리와 똑 같은 고민을 하며 살았다는 것을 그림을 보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 백 년의 시간차를 두고 그와 내가 똑 같은 문제로 고민했다는 것을 아는 순간 그림이 친숙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낡은 종이 위에 먼지를 뒤집어쓰고 있던 그림이 갑자기 말을 걸어오는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겁니다.


 




2. 상상력사전 (베르나르 베르베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상력을 자극하는 기묘한 지식을 담아낸 신개념 백과사전 ‘상상력 사전’ 이름만으로도 호기심이 확 당기는 그런 책이죠.  이 책은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이란 이름으로 소개되었던 지식백과에 230개 이상의 새로운 항목들을 대폭 추가한 개정 확장판이에요. 베르베르가 열네 살 때부터 자신의 상상, 자신의 흥미를 끄는 새로운 사실들, 발상의 전환을 필요로 하는 역설적인 지식들을 기록한 노트가 바탕이 되어있죠. 베르베르만의 비밀스러운 노트에 적힌 기묘한 지식, 잠언, 일화, 단상 383편을 엿보며, 베르베르의 마르지 않는 상상력이 어디에서 발원되는지 살펴볼 수 있답니다. <개미>에서 <파라다이스>까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를 발표해온 거장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상상력 부분에서는 단연 최고라 인정받는 작가에요. 그렇기 때문에 베르나르의 상상력 사전은 그 상상력의 엑기스라고 볼 수 있죠^^ 틀에 박힌 현실에서 잠시 벗어나 상상의 날개를 펼쳐보는 것은 어떨까요?







독서의 유익을 한가지로 정의 하긴 힘들지만, 독서는 우리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힘이라는 것은 명확한 사실입니다. 산 위에 올라가 세상을 바라 보듯이 독서는 우리로 하여금 내가 지나온 길을 보여주고 또 나의 현재 위치를 객관적인 시선으로 볼 수 있도록 해주죠. 또한 앞으로 나아갈 바 역시 제시해 준답니다. 청춘, 그 설렘 가득한 푸르른 시간에 책이 여러분을 더욱 빛나게 만들어 준다는 것을 잊지 말고 ^^ 앞으로 나아가시길 바래요^^ TONG은 우리나라 모든 대학생들을 응원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