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설과 교통

홍제고가철거에 이은 아현고가철거로 서대문구가 더욱 활기차고 쾌적해집니다!^^

서대문TONG 2014. 2. 4. 14:29
홍제고가철거에 이은 아현고가철거로 서대문구가 더욱 활기차고 쾌적해집니다!^^

홍제고가철거 vs 아현고가철거

 

지난 2012년 4월, 폭15m, 연장 375m 홍제고가차도가 35년만에 철거되어, 역사속으로 사라졌습니다.

보기만 해도 답답해 보였던 홍제고가차도가 철거되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지고, 교통체증이 완화되어 주민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홍제고가도로에 대한 주민의 만족도는 어땠을까요?

현재는 홍제고가차도 철거에 이어 아현고가차도 철거를 추진중에 있는데요,

홍제고가철거 결과를 살펴본다면 아현고가철거 결과도 어느정도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아 오늘은 홍제고가철거와 아현고가철거를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TONG과 함께 알아볼까요? 

 

* 홍제고가철거 후 모습입니다^^*

 

 ★ 홍제고가 vs 아현고가

 

 

 홍제고가

아현고가 

 위  치

서대문구 홍은동 98 ~ 홍제동 301

마포구 아현동 267 ~ 중구 중림동 754

 규  모

 B=15m, L=375m

B=15m, L=939m 

 설치연도

1977년

1968년

 철거 및 공사기간

2011.10. ~ 2012. 5.

2013. 6. ~ 2014. 7.

 철거 전

 교통정체

도시경관 저해

지역상권 침체

노후화에 따른 안정성과 기능성 문제

도시경관 저해

지역발전 저해

 철거 후

 교통체증 해소

대중교통이용 편리

쾌적한 도시경관

지역경제 활성화

구정만족도 결과 1위(도시환경정책)

상습교통체증 해소 기대

쾌적한 도시경관 기대

...

또 다른 효과도 많이많이 기대해 봅니다!!^^*

 

홍제고가차도는 통일로와 연희로ㆍ세검정길로 이어지는 신호대기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1977년 준공되었어요. 통일ㆍ의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으로 인한 홍제고가차도 주변 버스와 승용차간의 엇갈리는 교통체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철거를 시행하였습니다. 홍제고가철거를 한지 2년 정도 되었는데요, 철거 효과는 어땠을까요?

 

1. 빠르고 쾌적해진 서대문구

 

홍제고가차도 철거로 홍은사거리와 연결되는 주요 도로의 상습 차량 정체를 원활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녹번역에서 서울역 방향의 차로와 인왕산에서 서대문구청 방향의 차로가 각각 1개 차로씩 확장되었으며, 단절되었던 중앙버스 전용차로가 연결되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졌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고가 때문에 생겼던 그늘이 사라져 도시경관 역시 밝고 쾌적해 시민에게 환영받고 있습니다.

 

2. 편리하고 활기찬 서대문구

 

또, 홍제고가차도 철거로 도시 조망권이 회복되면서 도시가 아름다워졌으며 도로 확장 및 중앙버스 전용차로 연결로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지고 주변 지역상권이 활성화되면서 유동인구가 많아져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한결 활기차졌습니다.

 

3. 구정만족도 조사 도시환경정책 부문 1위 

 

또, 서대문구민들을 대상으로 구정만족도 조사를 실시했었는데요! 도시환경정책 중 가장 만족하는 사업으로 홍제고가차도 철거 및 교통체계 개선(36.6%)으로 나타났답니다.

또한, 지난 2012년 7월 "언론이 본 행복도시 서대문 보도기획전'에서는 언론이 본 서대문구의 모습을 전시했었는데요, 전시기간동안 구청에 방문하신 구민들께 관심있는 기사에 스티커를 붙이도록 했었죠? 스티커가 가장 많이 붙여진 기사 역시 "홍제고가 철거"였답니다. 이와 같은 만족도 결과를 보니, 교통체증과 교통혼잡으로 인한 구민들의 불편했던 마음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홍제고가 철거 전>                                                <홍제고가 철거 후>

 

 

                             <아현고가 철거 전>                                                <아현고가 철거 후>

 

'고가차도 철거를 통해

이제는 '차량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의 서대문구로 변합니다.

아현고가차도 철거 후의 모습이 기대되는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우리 댓글로 이야기해봐요!!^^*

하트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