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서대문구청에서 운영하는 공식 블로그입니다. 축제, 명소, 맛집 등 서대문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보세요. :)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전기절약] 올 겨울 전력부족 위기상황!! 여러분~ 우리 모두 함께 전기절약해요^0^/

서대문TONG 2013. 12. 20. 11:44

우리 모두 함께 전기절약해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올 겨울 많이 추우시죠? 그래서 더 난방기를 가동하고, 전기장판을 사용하고, 전열기를 사용하시지는 않는지요~! 산업통상자원부가 예상하기로는 내년 1월 넷째주에 전력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해요. 이 때의 최대 전력수요가 8050만kW에 이를 것이라고 보는데요. 이는 지난 여름 최대전력수요였던 8008만kW를 넘어서는 수준이라고 하니 올 겨울 전기절약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 같아요! 아마 1월 후반부 즈음 가장 추운 시기여서 그런 것 같죠?


급격하게 늘어나는 전력수요도 문제이지만 원전의 잇단 가동중지도 문제가 되는데요.

원전의 재가동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전력수급의 사정이 그리 녹록치 않답니다. 게다가 전기요금 인상까지 생각하면 올 겨울 꼭 전기를 절약해야 할 것 같아요.


2011년 9·15 순환 정전 사태를 기억하시나요?

전국의 가정집은 물론이고 병원, 은행, 음식점 등 모든 곳이 정전되었고 엘레베이터가 멈추고 신호등이 먹통이 되면서 모두 공포에 떨었었죠. 전국 735만 가구의 전기가 끊기면서 피해금액은 620억에 달했답니다. 또한 자체 발전시설을 갖지 못한 전국 중소기업 4,500여 곳에서 300억에 웃도는 피해가 발생했었죠. 


이러한 피해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우리 모두 함께 전기를 절약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TONG과 함께 전기절약의 행동요령을 함께 알아볼까요^^?



 

이것만은 꼭! 지키자구요^^*

1. 겨울철 건강 실내온도를 지키고 체감온도를 높이기!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는 민간 20˚C, 공공기관 18˚C를 유지해주세요.

내복을 입으면 3˚C, 가디건은 2˚C, 무릎담요는 2.5˚C, 덧신 0.6˚C, 목도리 2˚C 체감온도가 상승하여 실내온도를 높이지 않아도 따뜻하실 수 있답니다.


2. 오전 10~12시, 오후 5시~8시 전기난방 사용을 자제하기!

이 시간은 전력사용집중시간으로 모두가 조금씩 전기난방의 스위치를 꺼두신다면, 많은 전력을 아낄 수 있답니다.


3. 점심, 외출, 퇴근시에는 대기전력 차단하고 조명등 끄기!

사무실, 복도, 창가의 조명이나 컴퓨터, 프린터, 냉온수기의 전원을 꺼주시고 핸드폰 등의 플러그를 뽑는 것인데요. 대부분 사무실에 설치되어 있는 전기냉온수기의 경우에 24시간 풀가동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전력을 낭비하고 있땁니다. 또한 사무실에서 야간이나 휴일 근무 시에 일부 조명만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일괄점등이 되어 전력낭비가 발생하니 대기전력을 차단하며 전기에너지를 절약해보아요^^*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절약 행동요령!


전기장판,전기온풍기등 전기난방사용 자제하기!


일반적으로 전기장판, 전기온풍기, 전기스토브 등은 형광등 20~30개 이상의 전력을 소비한답니다. 


부득이하게 난방기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한단계 낮게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사용시간 외 전기플러그는 뽑아요!


가정의 소비전력 6%가 대기전력으로 낭비된대요!


대기전력이란?


플러그를 꼽아둘 때 기기 본래의 기능과 무관하게 낭비되는 전력을 말합니다!

절전형 멀티탭을 사용 후 끄는 습관을 생활화해요-!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내복을 입어요!


겨울철 건강온도는 18˚C ~ 20˚C 인데요.

23˚C에서 20˚C로 낮추면 약 20%의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열손실을 막기 위해 두꺼운 커튼 설치나 문풍지를 붙이고, 바닥에는 담요를 깔아 바닥온기를 유지하면 좋답니다.


 

세탁물은 모아서 한번에 세탁하기!


소비전력이 큰 세탁기의 잦은 가동은 전력낭비의 큰 원인이 된답니다. 한번에 많은 세탁물을 모아서 전력피크가 예상되는 낮시간을 피해서 밤에 세탁을 해주신다면 전력피크예방에 큰 도움이 되겠죠^^?


찬물로 세탁하고 전기사용량 30% 절약하기!


세탁기를 돌릴 때 소비되는 에너지의 90%가 물을 데우는데 소비된다고 해요. 온도를 높게 설정할 수록 에너지 낭비가 심해지죠! 찬물로 세탁을 해도 세탁기능에는 큰 차이가 없으니 가급적으로 찬물로 세탁해요 우리~^^*


 

압력밥솥사용으로 조리시간도, 전기요금도 절약!


전기밥솥은 사용시간에 비하여 전력소비량이 많은 가전기기에요. 가능한 가스를 사용하는 압력밥솥을 사용하면 조리시간이 단축되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답니다.


사용하지 않은 곳의 조명은 완전 소등하기!


조명을 켜면 창측과 실내측 조명이 모두 켜져 한낮에 창가쪽 조도가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전력을 낭비하게 되는데요. 낮에는 창가의 자연 빛을 최대한 이용하고 조명은 끄도록 해요!


방을 나오거나 외출을 할 때에는 반드시 조명이 소등되었는지와 멀티탭의 ON/OFF 여부를 꼭 확인해요!


조명기기 교체시에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LED조명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3층 이하는 계단을 이용해요!


엘리베이터는 전력소비가 큰 설비로 현재 국내에는 승객용 엘리베이터가 31.5만대나 설치되어 있다고 해요. 3층 이하의 엘리베이터의 사용을 줄이면 운행횟수의 약 20%정도를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계단을 이용하면 건강도 지키고 전기도 절약하고

1석2조랍니다!

 

여러 사무기기보다 복합기를 사용하세요~!


사무실에서 쓰이는 프린터, 팩시밀리, 복사기, 스캐너 등을 각각 사용하는 경우에는 각 기기별로 사용전력과 대기전력이 소비되어 전력낭비가 매우 크다고 해요. 


복합기를 사용한다면 보다 많은 대기전력을 절약할 수 있겠죠?

 


우리 모두 전기절약하는 습관으로

전력위기를 예방하는데 동참해요^^*

여러분의 작은 실천이 큰 도움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