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복지허브화] 전국 복지전달체계를 바꾸는데 일등 공신, 서대문구 동 복지허브화 대단해요!

서대문TONG 2013. 12. 16. 15:33

 

정부에서 인정한 서대문구 동 복지정책, 

서대문구 복지허브화 최고에요!

 



 

여러분! 오늘은 서대문구의 좋은 소식을 알려드릴려고 해요^^*

서대문구의 복지 우수사례가 전국으로 전파하게 되었답니다. 지난해부터 추진한 서대문구의 동 복지허브화 사업이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공동으로 발간한 '복지전달체계 개편 우수사례 매뉴얼'을 통해 전국으로 확산될 것이라고 하네요. 정말 자랑스러운 일이죠!! 


정부의 지침에는 서대문구가 동 기능전환을 위해 지난 2년간 추진해온 사업들이 제시되어 있답니다. 특히 서대문구의 동 주민센터 기능 재조정과 인력구조 재편이 구체적으로 언급이 되어 있어요. 전국 지방자치단체는 이 지침에 따라 올해 안에 복지전달체계개편 추진단(TF)을 구성하고 동 주민센터 기능개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답니다. 또한 내년 4월까지 동 기능보강에 필요한 조례, 규칙을 제정 또는 개정해야 한답니다. 이 지침들은 이미 서대문구가 시행하고 있는 것이기에 더욱 뿌듯하네요^^*


그럼, 서대문구는 어떠한 동 복지정책을 하였는지 소개해드릴게요!


 

서대문구의 복지전달체계를 소개합니다!


정부 지침이 요구하는 '조례개정'과 'TF팀 구성'은 이미 서대문구에서 추진해왔던 사항이에요^^* 대단하죠? 

서대문구는 올해 2월에는 구청장 직속으로 14개 부서가 참여하며 동 복지허브화 혁신 TF팀을 구성하고 있답니다.

또한 복지전달체계 개편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2012년 6월부터 2013년 6월까지 1년여에 걸쳐 4개의 조례를 개정했답니다. 


개정사항


1. 무인민원발급기 이용률 향상을 위해 '수수료 징수조례' 개정

무인인원발급기를 확대설치하고 수수료 면제를 위한 개정이었죠!


2. 동주민센터 일부 업무를 구청으로 이관하기 위해 '행정기구설치조례' 시행규칙 개정

청소와 불법주정차단속 등의 업무를 구청으로 이관했답니다.


3. 복지수요자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조례' 개정


4. 복지사각지대발굴을 위해 '동반 설치조례' 개정


또한 복지강화를 위한 인력구조 재편, 어려운 이웃 찾기 전수조사, 복지코디네이터 운영, 방문 간호사 동 주민센터 배치, 일자리지원센터 구축, 복지동장 및 복지동장제 등을 운영하였답니다^^*


 

서대문구 복지기능 보강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


서대문구는 위와 같은 복지전달체계 개편 노력과 함께 동 주민센터 복지기능보강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답니다. 올해 2월 청와대에서 서대문구청장이 복지전달체계 개선 성과를 발표한데 이어 3월에는 구를 방문한 보건복지부 장관, 안전행정부 차관, 처어와대 고용복지수석등에게 관련 건의사항을 전달하였죠. 4월에는 국무총리가 구를 찾아 '서대문구 복지허브화 사업'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습니다^^*


구는 또한 '동 복지허브화 사업'을 위해 동 주민센터 조직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안전행정부 장관 주재 회의 때 자체 사례를 2차례 발표하기도 하며 지난 2년간 꾸준히 서대문구를 위해 노력했답니다.


그 결과 정부가 이번에 동 주민센터 복지기능보감 지침에 서대문구의 사례를 반영한 것이라고 생각해요!

 

'복지전달체계 개편 우수사례 매뉴얼'에는 서대문구의 이 같은 복지전달체계 개편에 대한 사업추진 배경, 개편 내용, 성과와 평가, 성공요인, 장애요인 극복과정, 앞으로의 발전계획 등이 수록되었답니다.

전국 지자체에서는 앞으로 서대문구의 우수사례를 참고하여 복지허브화를 이행할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데요. 서대문구가 시작한 작은 변화들이 전국을 바꿀 수 있는 원동력이자 좋은 발판이 된 것 같아서 자랑스럽고 뿌듯하답니다.


이 매뉴얼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w.go.kr → 정보 → 연구정보 → 발간자료)에서 열람이 가능하여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답니다. 참고해주세요^^*


문의 서대문구 복지정책과(02-330-1641)



앞으로도 서대문구와 전국의 국민들의

삶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는 서대문구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