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손목건강상식]찌릿찌릿, 욱신욱신 손목에 통증을 느끼시고 계시다면 알아야 할 '손목터널증후군'

서대문TONG 2013. 12. 11. 10:53

찌릿찌릿 욱신욱신 ! 손목이 저려오시나요?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자 팍!팍!



갑자기 손목이 저리거나 손가락부터 손목까지 움직임이 불편하신가요? 

일시적인 통증이 아니라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해보아야 하는데요.

실제로 손목이나 팔을 많이 이용하는 직종의 분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병이에요. 주로 30-60대 여성분들에게 많이 발생한답니다. 아무래도 가사일을 하면 손목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이죠. 걸레를 비뜰어 짠다던지 반복적으로 가사활동의 영향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최근에는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으로 손을 집중적으로 쓰는 일이 더욱 늘어나면서, 자판을 치거나 마우스를 클릭하는 등 일상 자체에서 손과 손목을 부담을 주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컴퓨터 업무를 보는 대부분을 직장인들 그리고 20, 30대 젊은층 사이에도 질환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고 하네요.


우리의 손목 건강을 위해서 손목터널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터널의 의학적 명치이은 수근관이에요. 손목의 정중앙에 있어 손가락과 연결되는 9개의 힘줄과 정중신경이 잘 지나가도록 둘러싸고 있는 뼈와 인대로 이루어진 관을 말하는데요. 손목터널(수근관)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압력을 받거나 좁아지게 되면서 신경이 자극을 받아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발병 원인은?


근육이 쇠퇴하고 세포재생이 느려지게 되는 노화나 나이와도 연관이 있지만 특이 여성의 경우 임신중이거나 폐경기인 경우에도 발병하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건막염, 통풍 등으로도 발병하기도 하고 당뇨, 알콜중독증, 비만, 갑상선질환, 신장질환 환자에게서도 발생한다고 하네요.


또한 앞에서 말했듯이 최근에는 스마트폰, 태플릿PC, 컴퓨터 사용 등이 주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증상에 대해서


주요 증상으로는 손목부위에 통증이 느껴지고 손가락이 저리거나 감각이 없는 느낌을 받는다고 하네요. 손목을 두드리거나 눌렀을 때 저림이나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구요. 주먹을 쥐는 것이 어렵고 손에 입이 없어서 물건을 쥘 때도 자주 떨어뜨리기도 한답니다. 심한 경우에는 밤에 자다가도 통증을 느껴 잠에서 깨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만약 이 질환이 오래 지속된 경우에는 손의 힘이 약해져 운동마비 증세까지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손목터널증후근 예방하는 방법


▶팔베개를 하고 자지 않는다. 

▶걸레는 비틀어 짜지 않는다.

▶손목 보호용 마우스 사용을 고려한다.

▶따뜻한 물에 손을 씻어 근육을 풀어준다. 

▶손빨래는 가능한 한 피하고 세탁기를 사용한다. 

▶마우스를 오른손과 왼손을 번갈아 가며 사용한다. 

▶필요 이상의 휴대폰 문자 메시지 사용을 자제한다.

▶손목 스트레칭을 자주 하여 평소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컴퓨터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며 장시간 사용할 경우 1시간에 한 번씩 꼭 휴식을 취해 주는 것이 좋다.




많은 분들이 손목터널증후근 증상이 발생하더라도 진통제나 파스 등의 자가치료를 통해 참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초기에는 손목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찜찔이나 마사지, 약물치료, 소염제, 보저기 착용 등을 이용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지만, 손목통증이 지속된다면 절대로 참거나 방치하지 마시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들

잠시만 손목 스트레칭을 해볼까요?

두 손을 주먹 쥐고 손목을 안으로 밖으로 돌려보아요^^*

작은 움직임으로 손목의 피로를 풀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