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드라마 속 명소] 드라마 속 서대문구 찾기 3 <응답하라 1994> 속 '신촌역'

서대문TONG 2013. 11. 4. 17:57
[드라마 속 명소] 드라마 속 찾기 3

<응답하라 1994> 속 '신촌역'

 

퀴즈를 하나 내볼게요^^ 맞추어 보세요~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기차역은 어느 곳일까요?

 

서울역? 청량리역?

둥! 정답은 1920년부터 영업을 시작한 '신촌역'이랍니다.

신촌역사는 서울에 있는 기차역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 1974년 9월 어느날, 신촌역 전경

 

TONG은 요즘 핫한 드라마 <응답하라 1994>를 보던 중 신촌역을 배경으로 한 장면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기차역인 신촌역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해요.^^

 

 

 


드라마 속 신촌역과 신촌 관광안내센터의 현재 신촌역사의 모습입니다. 지금의 모습과 비교해보니 어떠신가요?

신촌역사는 1920년 12월 업무를 시작한 곳으로 서울역사보다 5년 앞서 지었으며, 문화재청 등록문화제 136호로 등록된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기차역입니다.

문화적 가치와 장소가 갖는 의미를 담아 지역관광화 중심지로 신촌역사를 관광안내센터로 탈바꿈하였습니다.

2012년 6월 신촌역 앞에서 개소식이 열렸었죠?

 

    * 2012년 6월 신촌관광안내센터 개소식

 

1906년 개통된 용산~신의주간 경의선에 부속되었다가 남한과 북한이 분단되 이후 경의선 출발역 역할을 하였습니다. 2007년 일대에 대규모 상가와 신촌 민자역사가 건설되면서 현재 영업이 중단되어 시민들에게는 간이역에 대한 향수로 남아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원형을 보존할 방식으로 역사 내부와 광장을 조성하고 내부에 서대문구 과거와 현재 사진, 관광책자와 안내 지도를 비치해 서대문구의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등 편안하고 여유롭게 관광정보와 문화상품을 얻어갈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 신촌 관광안내센터의 내부

 

구민과 함께하는 공간으로 탈바꿈한 신촌역사, 앞으로도 많이 사랑해주세요♥

 

드라마 속 서대문구 찾기!

자세히 알면 더 재미있어요^^

여러분의 좋은 의견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