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자살예방] [자살예방대책]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존재는 바로 당신입니다!

서대문TONG 2013. 10. 22. 13:52

세상에서 가장 고귀한 존재는 바로 당신입니다!


감당하기 힘든 어려움을 혼자 견디고 계신가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상태인가요? 

우리 함께 길을 찾아볼까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하루에도 적지 않은 사람들이 자살을 선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우리의 관심이 무엇보다도 필요합니다.

TONG과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자살에 대한 잘못된 이해와 편견 


 1. 자살이라는 단어를 이야기하면 ‘자살에 대한 생각이 머리에 떠오르게’ 될까봐 쪼는 ‘자살을 부추길까봐’ 아무 말도 안 하는 것입니다. 직접적으로 “자살에 대해 어떨게 느끼는가?,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라고 묻는 것이 오히려 자살위헙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살충동에 대해 표현 하도록 기회를 주고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자살하려는 사람에게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마세요”라고 가볍게 말하거나, 자살은 잘못된 것 이라고 강조하면 벌을 주는 것처럼 치료와 전문적 도움을 권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자살문제의 심각성과 치료 받으려는 생각을 축소시키고 자기 존중감을 더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도 도와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문제를 혼자서 해결하려고 할 것이며 치료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3. 스스로 자살한다고 이야기 하거나 위협하는 사람은 절대 자살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 입니다.

관심을 얻으려고 자살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고 오해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편견입니다. 이러한 사람들 중 10%정도가 실제로 자살을 합니다.

자살에 대한 이야기를 할때는 문제를 축소하지 마시고 있는 그애고 받아 들이십시오. 대화하지 않으면 더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4. “자살을 할 거면 빨리 해 버리고 더이상 나를 힘들게 하지 마”하면서 화난 감정을 표현하는 것 입니다.

이런 말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자살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절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라고 제안하고 조용히 걱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화난 감정을 표현하고 후회 한다면 바로 사과하고 당신이 정말로 걱정하고 있으며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려 주십시오.


5. 급한 자살 위기는 지나갔고 증상이 나아졌기 때문에 자살 위험이 없다고 생각해 버리는 것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자살시도나 우울증으로 병원에 입원했다가 퇴워 한 쥐 90일 안에 자살하는 경우가 80%이상일 정도로 많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상태가 호전 되었다고 해서 자살 위험이 완전히 없어졌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6. 심한 우울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자살할 힘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 입니다.

자살자들 대부분은 자살행동 전에 우울증상을 보입니다.

심한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우울증상이 나아지기 시작할 때 자살행동이 많이 일어납니다. 


생명존중의 정신을 함양하고 자살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줄이며, 자살 위험이 높거나 이미 자살시도를 했던 사람들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자살행동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주변사람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배려가 필요합니다.


서울시 자살예방센터(https://suicide.blutouch.net)에서 추천하는 책을 한 권 읽어보시는건 어떠세요?


1. 자살의 인지치료 : 자살하고 싶을 때, 토마스엘리스 외, 학지사

2. 돌이킬 수 없는 결정_자살, 폴퉤네트, 학지사

3. 자살의 심리치료의 실제, 폴퉤네트, 학지사

4. 자살, 예방할 수 있다, 박상칠외, 학지사

5. 아름다운 삶을 위하여 : 우리는 애 자살을 생각하는가, 김시업, 예솔

6, 뒤르캠이 들려주는 자살론 이야기(초급,중급,고급), 박민수, 자음과 모음

7. 청소년 자살예방론, 최병옥, 홍익제

8. 청소년 자살 예방할 수 있다, 김시업, 한중경, 예솔

9. 자살을 꿈꾸는 십대, 제임스 M 머피, 시그마프레스

10. 십대를 위한 자살 예방법, 리처드 E.넬슨, 주디스 C, 갈라스, 시그마프레스

11. 청소년 자살의 원인 및 예방정책에 관한 국제비교 연구, 최원기 외, 한국청소년개발원

12. 청소년의 생활스트레스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사회적자원의 보호효과, 홍영수, 한국학슬정보

13. 자살관련변인의 탐색과 치료프로그램 개발, 육성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4. 자살의 연구, A.알바레즈, 최승자, 청하출판사 

15. 자살론 에밀 뒤르캠, 청아출판사 

16. 자살의 이해, 케이 레드필드 제미슨, 뿌리와 이파리


고귀한 생명을 자살로 잃는 일이 없도록 해 주세요. 20년 전만해도 교통사고로 인한 사고율이 높아서 걱정이 많았지만 지난 10여년 사이 자살로 인한 사망률이 7위에서 4위로 올라가는 동안 교통사로 인한 사망률은 4위에서 7위로 자리바꿈하게 되었습니다.


서대문구정신보건센터(평일 ☎ 337-2165, 2176, 2179)나 

서울시 자살예방센터 (야간, 주말 ☎ 1577-0199)으로 연락을 주세요. 

또한 서대문노인자살예방센터 (☎ 3633-119) 나 한국생명의 전화 (☎ 1588-9191) 으로 연락을 주셔도 됩니다.


생명은 소중합니다. 

그리고 기억하세요. 

당신을 돕기 위해 누군가가 항상 곁에 있다는 것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