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를 위한 10월10일!
임산부의 날, 혹시 아셨나요?!
임산부의 날을 혹시 아시나요?
요즘 들어 우리나라의 저출산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출산을 장려하고 임산부를 배려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 주최, 인구보건복지협회 주관으로 2005년에 제정한 날이라고 합니다.
TONG과 함께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풍요와 수확을 상징하는 10월과 임신기간 10개월을 의미하는 이날은 임신과 출산을 사회적으로 배려하고 출산, 양육의 어려움을 해결하자는 취지로 제정되었습니다.
하나. 임신과 출산을 위해 5계명을 지켜주세요
(임신과 출산을 앞둔 모든 여성은 다음의 5개 항목에 특히 유의해주세요)
- 가임기 여성은 임신 전 검사를 통하여 풍진에 대한 면역을 확인해주세요.
- 가임기 여성은 술과 담배를 삼가주세요.
- 35세 이상의 가임기 여성은 임신 전 고혈압, 당뇨 등의 내과적 질환여부를 꼭 확인해주세요.
- 임신 중 기형아 진단을 위한 정밀검사가 중요합니다.
- 자연분만에 대한 자신감을 갖습니다.
둘. 자궁관련 5대 질환의 조기진단 및 관리에 힘써주세요.
- 자궁근종 : 가장 흔한 자궁종양으로 일부에서 생리과다, 하복부 통증, 질출혈 등의 증상이 있으나 대부분 증상이 없으므로 매년 정기점검을 통하여 발견가능합니다.
- 자궁내막증 : 여성의 생리관련 증상 및 불임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가임기 여성은 매년 1회 이상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 자궁내막암 : 비정상 혹은 폐경 후 출혈이 있는 여성은 반드시 산부인과 진찰 및 검사가 필요합니다.
- 자궁경부암 : 성경험이 있는 20세이상 여성은 매년 1회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난소암 : 난소암은 대부분 증상이 없으나 발견 시 진행된 경우가 많아 매년 1회이상 골반 초음파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셋. 매년 5월에는 정기검진을 받습니다.
- 5월 10일 여성건강의 날을 맞아, 매년 5월에는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정기점검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각종 다양한 여성 질환을 적어도 1년에 한번씩은 정기검진을 통해 사전에 예방하고 조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자료출처 (대한산부인과학회 - 바로가기)
아름답고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앞둔 모든 여성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