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노인의 날 행사] "어르신 항상 건강하세요!" - 제17회 노인의 날 기념축제 <꽃(花)보다 어르신> 개최 -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3. 10. 1. 13:42

"어르신 항상 건강하세요!"

- 제17회 노인의 날 기념축제 <꽃(花)보다 어르신> 개최 -



요즘 이슈프로그램 중 하나인 <꽃보다 할배> 프로그램 아시나요? 70세이상 배우들이 나와 펼치는 좌충우돌 재미있는 스토리! 요즘은 어르신들이 대세이긴 대세인가봅니다. 우리 서대문구도 <꽃(花)보다 어르신> 축제를 준비해봤답니다. 

더불어 10월 2일 제17회 노인의 날을 맞이하여 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다해 오신 어르신들의 노고에 감사드리고, 우리의 전통 미덕인 경로효친 사상을 계승․발전시켜 경로효친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소외계층 어르신, 모범 어르신 등을 모시고 축하공연 및 기념식 등이 포함된 축제랍니다. TONG과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노인의 날은 경로효친 사상을 앙양하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온 노인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로 10월 2일입니다. 

이 날에는 또 평소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사회와 이웃에 헌신하는 한편, 노인복지를 위해 힘써온 노인·단체를 대상으로 훈장·포장 및 대통령·국무총리·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여할 뿐만 아니라 그해 100세가 되는 노인들에게 명아주로 만든 전통 지팡이인 청려장(靑藜杖)을 증정하기도 합니다. 그 밖의 행사로, 노인 문화공연, 미니마라톤 대회, 어르신 모델 선발대회, 효도 큰잔치 등이 열리기도 합니다.


- 일 시 : 2013. 10. 4(금) 15:00 ~ 17:00

- 장 소 : 서대문구청 6층 대강당

- 참석인원 : 약 500명 (어르신 450명, 초청인사 및 표창대상자 50명)

- 행사내용 

    제 1부 : 기 념 식(15:00~15:30) - 표창수여, 인사말씀, 축사

    제 2부 : 축하공연(15:30~17:00)

       -> 사 회 자 : 방일수, 원일

       -> 초청가수 : 김상희, 권성희, 김상배, 전미경, 남궁옥분, 2인조 밴드

    제 3부 : 기념품 증정 

모범가정 표창장 수여 -  시상인원 : 14명 (표창부문 : 모범가정 6명, 모범노인 3명, 노인복지기여자 5명)


특히 이번 기념식에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효를 생활근본으로 하여 화목한 가정을 꾸려나가는 모범 가정을 초청하여 표창을 수여할 예정인데요. 핵가족화뿐만 아니라 가족 해체, 그리고 가족 해체에 따른 여러 사회 문제들이 대두되는 요즈음, ‘효’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자료 : 서대문구청 제공

이번 노인의 날 행사를 통해 고령화 사회에 자칫 소홀해지기 쉬운 

어르신들의 사회적 위치가 향상되고, 어르신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를 바랍니다. 

어르신들이 보다 행복한 곳, 서대문구가 되기를 기대하며 

“꽃보다 어르신” 행사에 대한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