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유용한 어린이교육프로그램] [찾아가는 이동도서관] 동네마다 찾아가는 도서관을 아시나요?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3. 9. 13. 10:31

동네마다 찾아가는 도서관을 아시나요?

홍제3동 유원하나아파트 104동 앞으로 찾아온 <서대문구 찾아가는 도서관> -


서대문구가 교육과 복지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은 모두 다 잘 알고 계시지요? 

그 중에서 교육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독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합니다. 독서 습관은 어릴 때부터 형성하는 것이 좋지요. 그래서 시간이 날 때마다 자녀들과 함께 도서관을 찾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시간을 내서 도서관을 찾기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특히 도서관이 집과 가까운 곳이 아니라 멀리 떨어진 곳에 있을 때는 더더욱 그렇지요. 어린 아이들과 함께 꽤 오랜 시간이 걸리는 도서관을 찾아가는 일 자체가 힘드니까요. 이런 부모님들과 아이들을 위해 서대문구에는 <찾아가는 도서관>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오늘은 동네마다 찾아가는 도서관을 안내해 드립니다. ^^

가을을 재촉하는 비가 보슬보슬 내리는 날 오후, 서대문구 홍제3동에 있는 유원하나아파트 104동 앞으로 찾아온 <서대문구 찾아가는 도서관>에 다녀왔습니다.




서대문구립 이진아기념도서관에서 운영

문학, 과학, 예술, 어학, 역사 등 다양한 책을 집 앞에서 만나보자


서대문구립 이진아기념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찾아가는 도서관>은 작은 자동차에 책을 가득 싣고 있었지요. 우산을 쓰고 어린 아이의 손을 잡고 도서관을 찾은 젊은 엄마의 모습이 얼마나 곱던지요. 차 안에서 어린 아기를 안고, 업고 책을 고르는 엄마의 모습도 정말 예뻤답니다.



비록 그리 넓은 공간은 아니지만 책을 고르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어 보였습니다. <찾아가는 도서관> 내부를 살펴볼까요?



문학, 순수과학, 기술과학, 예술, 어학, 종교, 총류, 역사 등으로 찾기 쉽게 분류하여 책꽂이에 가지런히 꽂혀 있었는데 그야말로 ‘움직이는 작은 도서관’이지요? 책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부자가 된 것 같았습니다. <찾아가는 도서관>의 외부는 어떤 모습일까요?




내부와 마찬가지로 여러 분류의 책들이 잘 정돈되어 있었습니다. 문이 닫혀 있을 때는 일반적인 미니버스였는데, 문을 열어 두니 제법 도서관의 모습을 갖추게 됩니다. ^^

<서대문구 찾아가는 도서관>에서는 책을 5권까지, 2주 동안 대출할 수 있습니다.


 

1주일에 한 번씩 순회하면서 오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읽고 싶은 책을 얼마든지 읽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엄마 손 잡고 오는 아기들의 모습에 보람 느껴요.”

이진아 기념도서관에서 근무하는 김유경 씨의 이야기를 들어 보실까요?

<젊은 엄마들이 가장 많이 책을 대출해 갑니다. 주로 건강 요리책, 인테리어 서적은 엄마들이 읽으려고 대출하며, 유치원생 자녀를 둔 엄마들은 창작동화와 그림책을 많이 대출해가요. 초등학생들은 창작동화를 즐겨 찾아요. 주민들이 대체로 반납기일도 잘 지킵니다. 중고등학생들은 수업이 늦게 끝나기 때문에 이용을 잘 못하지요. 도서관 차가 오면 아기들 손을 잡고 찾아오는 엄마들을 보면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과 함께 일주일에 한 번씩 꼭 들러요.”

다섯 살 도윤이와 세 살 서아 남매를 데리고 책을 대출해가는 젊은 엄마를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꼭 책을 고르러 아이들을 데리고 옵니다. 도윤이랑 서아에게 창작 동화를 읽어 주면 참 좋아해요. 도윤이는 혼자서도 책을 잘 읽어요. 서아는 엄마가 책을 읽어줄 때 제일 좋아하지요. 요즘 나오는 어린이 책들은 얼마나 예쁜지 모릅니다. 아이들 책도 고르고 평소에 제가 읽고 싶던 책을 빌려서 읽을 수 있어 행복합니다.> - 도윤이와 서아 어머니

 

이곳 저곳에서 열심히 책을 고르는 도윤이와 서아의 모습이 정말 귀여웠습니다.



도윤이, 서아 남매처럼 어릴 때부터 책을 가까이 하면 엄마들이 ‘책 읽어라, 책 읽어라...’ 하는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스스로 책을 찾게 되겠지요? 책을 많이 읽으면 창의력도 좋아지고 상상력도 풍부해지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표현력도 뛰어나게 좋아진다고 하네요.

 

우리 동네에는 언제 찾아올까?

서대문구 찾아가는 도서관 운영시간표


찾아가는 도서관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운영되며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우리 동네, 혹은 우리 동네와 가까운 곳에는 무슨 요일, 몇 시에 도서관이 찾아오는지 궁금하시죠? 다음은 <서대문구 찾아가는 도서관>의 운영시간표입니다. 참고하세요~


 

09:30-10:15 

10:45-11:30

13:30-15:00 

15:30-17:00 

월 

천연동

천연동 

북아현동 

연희동 

 

천연동 뜨란채 107동 옆 주차장 입구

서대문센트레빌 아파트   정문 

   두산아파트 102동-103동 사이 

성원아파트 104동 앞 

홍제1동

연희동 

홍제1동 

홍제1동 

 

      중앙하이츠아파트    노인정 앞

연희동 교회 주차장 

현대아파트 105동 앞 

삼성래미안아파트 101동-103동 사이 주차장 입구 

홍제2동 

신촌동 

북가좌동 

홍제3동 

 

홍제원 현대아파트 114동 앞

럭키아파트 106동 앞 

DMC 래미안 e편한세상 아파트 103동-114동 사이 

홍제유원하나아파트 104동 앞 

남가좌1동 

홍은2동

남가좌1동 

남가좌2동 

 

삼성래미안1차아파트    중앙공원 

삼성빌라 입구 

  삼성래미안2차아파트 107동 앞 

     현대아이파크아파트     관리사무소 앞 

북가좌2동 

북가좌1동 

북가좌1동 

북가좌2동 

 

가재울 아이파크아파트  입구(101동-103동 사이) 

월드컵현대아파트 경비실 앞 

연희한양아파트 101동 앞 

삼호아파트 102동 앞 

* 주민의 요구, 차량의 주차 가능 여부에 따라 장소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문의 : 서대문구청 교육지원과 (☎ 02-330-1115), 서대문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 (☎ 02-360-8600~3)


찾아가는 도서관의 많은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찾아가는 도서관을 찾는 주민들이 많아질수록, 동네 곳곳을 찾아가는 도서관의 기쁨도 그만큼 커지겠지요. 혹시 주변에 찾아가는 도서관에 대해 모르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알려주세요. ^^ 독서하기에 좋은 계절입니다. 높고 푸른 하늘과 맑은 공기가 주는 기쁨이 크지요. 그동안 더위에 지쳐 읽지 못했던 책들을 맘껏 읽으며 이 가을을 보낸다면 얼마나 보람 있는 시간이 될까요? 좋은 책을 읽고 그 느낌을 가족들과 함께 나누어 보면서 풍성하고 행복한 가을이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글, 사진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