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차림] [쿨비즈룩] 요즘 같은 덥고 습한 날씨에는 시원차림 어떠세요? 진정한 여름 멋쟁이가 되어 보세요! 본문

[시원차림] [쿨비즈룩] 요즘 같은 덥고 습한 날씨에는 시원차림 어떠세요? 진정한 여름 멋쟁이가 되어 보세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2013. 7. 23. 11:23

[시원차림] [쿨비즈룩] 

요즘 같은 덥고 습한 날씨에는 시원차림 어떠세요? 

진정한 여름 멋쟁이가 되어 보세요!


요즘 같이 비도 많이 오고 습한 날씨.. 당신의 복장은 어떠신가요?


목을 조이는 타이와 마치 입었을 때 갑옷 같은 슈트. 여름철 푹푹 찌는 날씨 속에 이런 비즈니스 슈트는 갑갑함으로 일의 효율성도 떨어지게 함은 물론 쉽게 지치게 한답니다. 이럴 때일수록 국가적 차원에서 시작한 에너지 절약 캠페인으로 업무 복장 규정을 완화시켜 준 고마운 시원차림 룩으로 똑똑한 스타일링을 할 때가 아닐까요??


혹시 COOL BIZ 룩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쿨비즈(Coolbiz)는 시원하다(cool)와 업무(business)의 합성어로, 여름철 가벼운 옷차림(반소매, 반바지, 신발 등)과 넥타이를 매지않는 근무를 의미합니다. 이 말은 처음 일본에서 만든 신조어(新造語) 이기도 한데, 2005년 여름, 일본 환경성(Ministry of the Environment. MOE)은 'Cool Biz'라는 이름으로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후쿠시마 원전(Fukushima nuclear power)손실과 에너지 절약의 효과차원에서 시작되었으며, 에어컨 온도를 28도로 고정시키는 등, 간편복장의 옷차림으로 업무하는 것이 확산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2012년 5월 22일 서울특별시는 ‘원전 하나 줄이기’ 대책의 하나로 ‘쿨비즈(cool biz)’  운동을 발표하였으며,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는 국적불명의 외래어를 섞어 사용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고, 서울시 시민소통과에 항의공문을 보냈다고 합니다.

이에 서울시는 한글문화연대의 의견을 받아들여 서울시 행정용어순화위원회를 열었으며, 

행정용어순화위원회 회의 끝에 ‘쿨비즈’를 갈음할 말로 시원차림, 시원맵시, 간편맵시, 간편복 네 가지 안을 놓고 

6월 22일부터 6월 25일까지 온라인에서 ‘쿨비즈를 갈음할 우리말 찾기’ 투표를 열었고 424명의 시민이 참여한 결과 투표결과는 1위가 ‘시원차림’으로 187명에게 표를 얻었고 다음으로는 시원맵시, 간편맵시, 간편복 순으로 결과가 나왔답니다.


순위

보기

득표(424명)

비율(%)

1

시원차림

187

46

2

시원맵시

127

29

3

간편맵시

66

15

4

간편복

44

10


이제는 쿨비즈라는 말보다는 "시원차림" 이라는 표현은 어떠세요? 

에너지절약과 더불어 자유로운 직장 분위기 조성에도 도움이 된다는 의견도 있었답니다. 하지만 민원인을 상대하는 부서는 격식과 예의를 갖춰야 하기 때문에 제외되었다는 점을 참고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환경부에서는 시원차림 실천방안도 내 놓았답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헤어스타일) 시원하고 멋지게 생활 할 수 있는 단정한 머리모양 

   - 여성은 앞머리를 내리지 않고, 짧게 정리하거나 깔끔하게 묶는다. 

   - 남성은 옆머리와 뒷머리가 단정하여 깃에 닿지 않는다.  


(착장 방법) 노타이, 셔츠로 세련되게! 활동적인 바지 입기

  - 넥타이를 착용하지 않고, 반팔 셔츠의 목 주위 단추를 오픈한다. 

  - 상의는 밝은 색을 선택하고 줄무늬나 시원해 보이는 프린트를 입는다. 단, 비치지 않는 소재를 선택해 속옷을 겹쳐 입지 않는다.

  - 하의는 앞 허리 주름이 넉넉하고, 신축성이 높은 면, 폴리에스테르 소재로 품이 여유로워 통풍이 잘 되는 것을 입는다. 


(소재) 기능성 소재로 시원하게 활동하기 

  - 가볍고 바람이 통하는 마, 레이온 섬유 등 쿨 소재의 몸에 접촉면이 적은 빳빳한 느낌의 옷이 쾌적하다.  


(소재 시원하고 편안한 신발) 쿨맵시에 어울리는 단화, 운동화 

  - 천이나 얇은 소재의 단화와 가벼운 운동화로, 발의 온도를 내려 편안하고 건강한 발을 만든다. 

- 자료출처 : 환경부 블로그 (바로가기)

하트3좀 더 멋스럽게 코디하고 싶다면 특히 한 여름에도 긴 팔의 재킷을 의무적으로 입어야 하는 남자 직장인들이라면, 린넨을 활용한 재킷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색상은 시원함을 주기 위해 차가운 계열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재킷에 타이를 매치하기 보다는, 조금 타이트한 셔츠를 입고 타이를 매지 않는 것도 센스를 발휘해주는 것이랍니다^^


여성분들은 캐주얼하면서도 여성스러운 느낌을 동시에 낼 수 있는 쿨비즈룩을 연출하기에는 치마보다는 바지가 아무래도 활동성을 높여주게 되는데 거기다 멋스러움까지 더하고 싶다면 요즘 유행하는 일명 "치마바지"도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오늘 당신의 옷차림은 어떠신가요?

그리고 시원차림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