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초복] [시원한 여름보내는법]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초복(初伏)입니다.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한 방법 알아봐요! 본문

[2013년 초복] [시원한 여름보내는법]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초복(初伏)입니다.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한 방법 알아봐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2013. 7. 9. 11:32

[2013년 초복] [시원한 여름보내는법]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초복(初伏)입니다.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한 방법 알아봐요!


여름의 시초를 알리는 초복!

대략 7월 11일부터 7월 19일 사이에 오는데, 올해 2013년에는 초복은 언제일까요? 바로 7월 13일이라고 합니다.

더위가 본격적으로 찾아오는만큼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한 방법! TONG과 함께 알아봐요:)



복날에는 삼계탕을 주로 즐겨먹죠. 또한 더위를 먹지 않고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팥죽이나 수박, 참외를 먹기도 한답니다. 예전에 우리 조상들은 삼청동 성조우물물을 먹으며 계곡물에 머리를 감거나 목욕을 했다고 합니다. 이 날 부녀자들은 약수에 머리를 감으면 풍이 없어지고 부스럼이 낫는다 생각했다고 합니다.


또한 체질별로 이 더운 여름날 먹는 음식들도 다르답니다. 아! 그런데 내 체질을 정확히 모르겠다면?

아래 테스트를 한번 해보세요!




테스트가 끝나셨나요? 테스트를 마시고 아래 내용을 보시는 것이 더욱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태양인 : 몸의 아래부터 위로 오르는 기운이 강해 더위에 쉽게 지치므로 찬 음식으로 잘 알려진 메밀국수를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태양인에게는 소, 닭, 돼지 등 척추동물의 고기보다는 해삼, 전복, 굴, 소라 등의 어패류가 좋습니다.

- 태음인 : 태양인과 달리 간과 피로를 쉽게 느끼므로 단백질, 지방, 칼슘을 보충해주는 장어나 쇠고기 등 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소양인 : 열이 많아 배설기능이 약하므로 열을 내려주는 오리고기나 돼지고기가 좋으며 수박, 참외, 멜론 등 찬 성질의 과일이 효과적입니다. 

- 소음인 : 땀을 잘 흘리지 않고 몸은 차지만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보양음식인 삼계탕이 소음인에게 가장 잘 어울린답니다.


더불어 건강한 여름을 나기 위한 TIP도 알려드릴게요.

건강한 여름! 똑똑한 여름을 나기 위해서 일상 속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피로의 극복은 숙면입니다.

- 충분한 휴식은 건강한 생활을 위한 기본이지만 특히 여름에는 열대야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잠들기 좋은 온도는 18℃에서 20℃ 사이이지만 이는 여름이 아닌 우리나라의 사계절의 적정 온도입니다. 여름에는 에어컨으로 이 온도를 유지하려면 오히려 추워서 잠들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여름밤에는 22℃에서 25℃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풍기는 타이머를 30분 정도만 설정해 놓고 회전시키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잠이 들기 전 찬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샤워를 하면 긴장이 풀려 숙면을 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 여름철에는 하루에 16컵 분량의 수분이 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탈수증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적어도 8컵 정도로 마시되 한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보다는 자주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야외활동으로 인해 땀을 많이 흘렸을 때에는 이온음료나 보리차로 수분을 보충해 주면 좋습니다.

이 외 음료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뇨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 아이스커피 찬 음식들은 피해야 합니다.

 - 한 여름에는 덥다고 시원한 아이스커피나 팥빙수, 냉면이 절로 생각나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어느정도는 자제할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의 몸은 온도가 올라가면 인체 표면 온도가 함께 올라가는 반면 몸속 온도는 낮아지기 때문에 이런 상태에서 찬 음식들을 섭취하게 되면 배탈나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되도록 아이스크림 같은 빙과류는 피하고, 과일이나 음료는 냉장고에서 꺼내 5분이상 두었다가 냉기가 어느정도 가신 뒤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제철과일과 채소로 비타민을 충분히 보충해야 합니다.

 -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는 단백질 소비가 많고, 무기질과 비타민이 많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서는 제철과일과 채소를 섭취해야 하는데, 과일과 채소를 통해 수분과 비타민 그리고 무기질이 우리 몸에 많이 흡수되어 여름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혹시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나만의 여름나기 방법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같이 공유해요!!

생각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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