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명품 복지도시 서대문] "어르신들, 무더위 쉼터에서 더위 피하세요" <서대문구가 어르신들을 위한 무더위 쉼터를 운영합니다>

서대문TONG 2013. 8. 12. 16:32

"어르신들, 무더위 쉼터에서 더위 피하세요" 


무더운 여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여름철 폭염에 대비하여 7월부터 9월까지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해 무더위쉼터를 운영하고 있답니다. TONG과 함께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어르신들이 자주이용하고,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일상생활 공간 주변의 장소를 적극활용하여 우리동네 경로당과 동주민센터, 복지관 등 109개소를 무더위쉼터로 지정하였습니다. 

일사병, 무기력증, 안전사고의 피해를 노약자 취약계층으로부터 예방하고자 실시하고 있는데요,

폭염발생 시에는 20곳의 쉼터가 오후 10시까지, 1곳의 쉼터는 24시간 연장 운영됩니다.


무더위 쉼터 운영과 더불어 폭염 시 건강보호를 위한 9대 건강수칙도 알려드릴게요!


1. 식사를 가볍게 하고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해 주세요.

2. 땀을 많이 흘렸을 때에는 염분과 미네랄을 보충해주세요.

3. 헐렁하고 가벼운 옷을 입어주세요.

4. 무더운 날에는 야외활동을 삼가며 햇볕 차단을 위해 보호제와 모자 등을 사용해주세요.

5. 냉방기기를 적절히 사용하여 실내온도를 적정수준(26℃~28℃)을 유지해주세요.

6. 건강상태를 살피며 활동 감도를 조절해주세요.

7. 주변 사람의 건강을 살펴봐주세요.

8. 주정차 된 차 안에 어린이나 동물 등을 혼자 두지 말아주세요.

9. 응급환자 발생시 119에 전화한 다음 응급처치를 해 주세요.


동복지허브화 정책에 따른 복지통장과 어르신돌보미, 방문건강관리사 등의 서비스인력을 적극 활용하여 폭염주의보 발령 시 신속한 상황전파, 주민행동요령 안내와 안전확인을 강화하게 됩니다. 

특히, 어르신 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행복드림(dream)-시니어 상담사업단”을 운영하여 전문직 퇴직 어르신들을 동별로 배치하여 중점관리 독거어르신 2,843명을 대상으로 안부확인 및 상담을 통해 독거어르신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건강상태를 수시로 확인합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무더위쉼터의 실질적인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전기요금 지원을 늘려 어르신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동네 무더위쉼터 위치 문의는 관할 동주민센터와 

구청 어르신청소년과(☎ 330-1606)로 문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