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공연정보] 서대문문화회관 & 극단 로얄시어터 & 서울튜티앙상블 공동기획 프로그램 안내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3. 6. 28. 08:59

[공연정보] 서대문문화회관 & 극단 로얄시어터 & 서울튜티앙상블

공동기획 프로그램 안내


서대문문화회관에서 열리는 공연예술프로그램, 문화강좌프로그램, 전시 프로그램들을 소개해 드린 적이 있지요. 오늘은 서대문문화회관과 극단 로얄시어터, 그리고 서울튜티앙상블이 공동기획한 몇가지 프로그램을 안내해 드릴게요. 




서대문문화회관 & 극단 로얄시어터 & 서울튜티앙상블

먼저 공동기획 프로그램의 주체인 서대문문화회관, 극단 로얄시어터, 서울튜티앙상블에 대해 알아볼게요.


서대문문화회관

- 지역 문화운동의 산실이자 문화 창조지의 심장부  


서대문문화회관은 고객과 문화예술인이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만나 주민이 주체가 되어 삶을 바꾸어 나가는 지역 문화운동의 산실입니다. 예술활동이 활기차게 이루어지는 창의적 공간 운영과 문화적 소통을 통해 감동의 하모니를 이루는 문화 창조지의 심장부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공연예술프로그램, 문화강좌프로그램,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전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 공연예술프로그램 : 공연중 다양하고 품격 높은 문화예술 공연활동을 통해 관객과 예술가가 함께 공유하며 호흡하는 생활 속 문화예술 중심지의 역할을 담당

- 문화강좌프로그램 : 영아부터 노인까지 전 계층을 대상으로 전통, 생활, 웰빙, 국제화, 예술분야의 생활과 문화가 접복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평생교육의 새로운 장을 열어감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일반시민,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연극, 뮤지컬, 음악, 문학, 무용 등 체험과 이론을 접목한 예술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지역 주민의 문화감수성을 발달시키고 생활권 내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

- 전시 프로그램 : 시민고객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시기별로 전시 콘텐츠를 기획하여 회화, 조각, 사진, 어린이 체험전시 등 시각예술 전 분야에 걸친 품격 높은 전시 프로그램을 운영


서대문문화회관과 공동기획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극단로열시어터와 서울튜티앙상발은 서대문문화회관 상주 예술단체입니다. 서대문문화회관은 극단 로얄시어터, 서울튜티앙상블과 상주공연장-상주예술단체의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새로운 협력 관계를 맺고 공동협력 매칭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동안 서대문문화회관을 창작활동의 요람으로 삼아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프로젝트를 전개하여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프로젝트를 전개하여 지역 문화공간의 전문성 강화와 자생력 확보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극단 로얄시어터

- 한국 연극의 중심, 서대문 주민의 문화 충전소


극단 로얄시어터는 1987년 좋은 공연을 통해 훌륭한 인재를 배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명동 삼일로 극장에서 윤여성 대표를 필두로 30여명의 단원들이 창단, 이후 25년 동안 400여 명의 단원을 배출하였습니다. 2011년 서대문문화회관 상주예술단체로 선정되어 지역주민들을 위한 수준 높은 힐링코믹연극<나도 아내가 있다>와 청소년을 위한 <우리가 원하는 건> 등 다양한 공연을 신작으로 선 보였고, 특히 창작뮤지컬 <독도는 우리땅이다>는 문화컨텐츠를 통해 독도의 올바른 의미를 알리는 등 지역사회 커뮤니티 활성화에 깊은 참여와 관여를 해 나가고 있는 전문연극예술단체입니다.

 

서울튜티앙상블

- 예술성과 사회성이 공존하는 미래형 연주단체


서울튜티앙상블은 예술성과 사회성이 공존하는 미래형 연주단체입니다. 1988년에 창단하여 지난 25년간 예술의 전당, 세종문화회관 등 국내 주요공연장에서 56회 정기연주회와 2005년부터 2008년에 걸쳐 모차르트 협주곡 전곡, 모차르트 <포스트세레나데>를 한국 초연하는 등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였으며 디스커버리시리즈, 휴시리즈, 해설이 있는 청소년음악회 등 다양한 컨셉의 기획연주회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우를 위한 행복나눔 시리즈, 환우를 위한 연주회(하늘바라기), 다문화 가정과 새터민을 위한 순회 연주 '마음을 여는 소리' 등 문화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 연주하는 아름다운 행보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공동기획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게요. 하나는 오감만족 '나눔' 콘서트 <마티네 드라마 콘서트 7&7>이고, 다른 하나는 서대문 청소년 열린 꿈터 프로그램입니다.


오감만족 '나눔' 콘서트

마티네 드라마 콘서트 <7&7>

 


서울튜티앙상블

공연일 : 2013. 7. 18 / 8. 22 / 9. 12 / 10. 17 / 11. 14 / 12. 5 / 2014. 1. 9 (총 7회) 오전 11시

관람료 : 15,000원

소요시간 : 70분

마티네 콘서트란? 오전에 하는 공연을 뜻하는 것으로 마티네 콘서트와 음악과 연극을 접목시킨 드라마콘서트의 합성어입니다. 음악과 연극이 하나의 드라마가 되어 유명 곡들의 이해도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여가 활용 및 정서 함양을 제공합니다.

* 세계적인 불후의 명곡을 선정하여 그 곡들 안에 숨겨진 이야기들을 연극 형식으로 풀어내어 곡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입니다.

* 음악적 요소를 가미하여 드라마 콘서트라는 형식에 맞게 각색했습니다.

 


서대문 청소년 열린 꿈터 - 청소년 연극 교육프로그램

창의성 신장을 위한(TIE Project) 세상이 학교다!


극단 로얄시어터

기간 : 2013. 7. 6 ~ 10. 25

공연발표 : 2013. 11. 15(금)

서대문구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감수성, 창의성 신장을 위한 연극 워크숍! 청소년들을 위한 토요예술학교로 연극 무대 예술의 전반적인 이해와 예술체험을 통한 성취감과 자신감 고취를 목적으로 합니다.

* 워크숍을 통해 무대 공연에 직접 배우 및 스텝으로 참여

* 서대문문화회관의 문화 공간 활성화와 시민과의 교류의 장 확대

* 서대문구 청소년층의 문화예술 참여 기회를 마련하는 청소년 대안 교육 프로그램 운영

 

서대문 청소년 열린 꿈터 - 청소년 음악 감수성 프로그램

<Hello, Orchestra> 잃어버린 꿈을 찾아서


서울튜티앙상블

기간 : 2013. 7. 19 ~ 12. 6

공연발표 : 2013. 12. 20(금)

악기를 배우고자 하는 청소년들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음악교육의 기회를 갖습니다. 또한 음악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창의, 인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오케스트라 연주를 통하여 각자가 성취감과 자존감을 느끼고 서로간의 공동체적 화합을 도모하도록 합니다.

* 실기 교육은 악기 별 1:1 개인레슨

* 수강생 중 희망하는 학생은 음악이론교육을 선택적으로 수강

* 수강생들에게 연주회의 기회를 마련


위의 청소년 열린 꿈터는 6월 3일부터 7월 15일까지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선착순 접수) 자세한 접수방법과 안내는 서대문문화회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서대문문화회관 홈페이지 바로 가기, 여기를 클릭하세요!)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서대문문화회관 문의

* 기획공연 : 360-8555

* 기획전시 : 360-8564


상주공연장과 상주예술단체의 파트너십이 형성되고 새로운 협력 관계를 맺음으로써 공동기획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지역 주민도 훌륭한 프로그램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지역 문화공간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자생력을 확보하게 만들지요. 앞으로도 서대문문화회관과 상주예술단체의 공동협력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2013년에 준비한 공동기획 프로그램은 위에서 소개해 드린 프로그램 외에도 많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하반기에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자료 : 서대문문화회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