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공지

서대문 소통창구 TONG을 소개합니다!

서대문TONG 2011. 4. 4. 10:30

소통을 위한 구청 블로그의 패러다임을 일구어나가고 있는 열린 구정 서대문구의 블로그 'TONG'입니다!

TONG은 지난 2010년 10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서대문구의 소통창구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소통블로그로의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는데요. 서대문구의 소식통으로서 구정소식을 보다 빠르게 전하고, 구민과 통(通)하는 소통블로그로서 따뜻하고 알찬 컨텐츠를 제공하면서 오픈 3개월만에 일평균 방문자 수 800명 이상을 웃돌고, 500여명의 이웃들로부터 사랑받는 블로그로 성공가도를 달려나갔습니다 :)

하지만 TONG은 여기서 만족하지 않았지요! 구민분들께 서대문구 지역 곳곳의 따뜻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는 것을 넘어서, 함께 따뜻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졌습니다. "구청과 구민이 보다 수평적인 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렇게 계속되던 우리의 고민은 TONG이 자리잡고 있던 기존 네이버 블로그의 형식적인 틀에서 벗어나보자! 라는 방향 결정으로 이어지게 되었답니다. 여러 방향 탐색과 오랜 의논 끝에 마련된 지금의 새로운 보금자리 'http://tongblog.sdm.go.kr'! 얼마나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질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TONG이 바라보는 소통의 시대

지난 1~2년 사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시장의 놀라운 발전은 정보 제공자가 막힌 공간에서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웹 1.0시대에서 벗어나, 정보 제공자와 수용자가 상호교류하는 '진정한 소통'의 웹 2.0시대를 열었습니다. 지난 해 스마트폰 사용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웹 2.0시대도 급류를 탄듯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게 되었죠. 개인 사용자들은 블로그나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열린 소셜네트워킹을 이용하면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나갔고, 이에 따라 각종 기업과 공기관들도 고객과의 소통, 국민과의 대화를 위해 마케팅 전략에 소셜네트워킹을 꼭 사용해야 하는 시대에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이제 SNS는 마케팅전략의 수단이 아니라, '소비자와의 소통'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의 시대에서 소통의 시대로 서비스가 변화해나가고 있는 것이지요. 서대문구도 시대에 발 맞춰 'TONG'이라는 이름으로 블로그와 트위터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TONG은 구민과 꼭 닮은 사람으로서 항상 구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구민을 위해 정보를 전달하는 소식통으로, 네이버 이웃분들께도 큰 사랑을 받아온 정(情) 넘치는 블로그랍니다 `-'*
 




서대문 소통창구 TONG이 열어가는 소통의 장


1. 구청 각 부서와 구민의 직접적 소통을 열어갑니다!

새로운 블로그가 가장 특별한 점은 서대문구청의 각 부서가 서대문의 소식을 직접 전해드린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서대문구청 홍보과인 TONG의 한가지 목소리로만 서대문구의 소식을 전달해드렸기에 모든 이야기를 다 담기에는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었는데요. 이제는 해당 소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담당부서 직원이 블로그에 직접 소식을 전해드리고 그에 대한 구민 분들의 의견과 질문도 직접 해결해드린다고 하니 정말로 '진정한 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네요^^ 이는 서울시 자치구 중 서대문구가 가장 최초로 하는 시도이자, 최고의 소통 효과를 거둘 것이라 기대되고 있답니다~♪



2. 구민 참여의 장을 열어갑니다!

블로그 카테고리의 '서대문 이야기 길'에 올라올 알찬 포스팅에는 구민의 발자국이 담겨있습니다. 무슨 발자국이냐구요? 바로 함께 걷기 행사인데요^^ 매주 토요일마다 마음맞는 구민들이 함께 모여 서대문구의 의미 있는 길을 걸으며 이야기를 나누는 보람찬 시간들이 기록될 거에요. 이뿐만 아니라 구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
어 나갈 수 있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재미난 행사들을 많이 마련해드릴텐데요. 망설이지 말고 많이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서대문구를 아끼고 사랑하는 구민으로서 전해주실 말이나 민원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말씀 남겨주세요 ^^* TONG은 항상 귀를 쫑긋 세우고 있으니 부담갖지 마시구요!
 


3. 다양하고 생동감 넘치는 이야기를 만들어갑니다!

서대문구 블로그에는 TONG과 구청 각 부서 직원들 말고도 구민을 대표하는 '블로그 시민기자'가 있는데요! 블로그 시민기자는 서대문구의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상의 작은 이야기에서부터,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하는 아름다운 분들, 구민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교육·복지·문화 공간 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직접 취재 후에 생동감 넘치는 포스팅으로 블로그를 알차게 채워주신답니다 :) 블로그 메인화면의 '시민기자단 칼럼'에 올라오는 글 들을 항상 주목해주세요! 우측 상단의 search 창에서 좋아하는 시민기자의 이름을 입력하거나 '블로그 시민기자'라는 단어를 입력 후에 검색하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답니다.  





서대문 TONG이 들려드리는 또다른 이야기

Follow @sdmtong !

서대문구에는 블로그만 있는 게 아닙니다^^ TONG의 분신이자, TONG보다 한 발 빠른 트위터가 있어요! 서대문구청 공식 트위터인 @sdmtong에서는 블로그에서 전해드리기까지 조금 늦어질 수 있는 각종 구정 홍보 사항과 공고 등을 발 빠르게 알려드릴 뿐만 아니라, 블로그의 소식을 전달해드리고, 실시간으로 구민 여러분의 민원까지 받고 있답니다. 때로는 '트친'으로써 지극히 사소한 일상의 담소를 나누고, 때로는 '구청의 얼굴'로써 건의사항이나 애로사항 등을 쉽게 털어놓을 수 있는 그런 친구같은 소통창구가 바로 서대문 트위터 @sdmtong 이라죠?^^ 지금 당장 Follow 해주세요! 아침에 지저귀는 까치의 희망찬 목소리처럼, 늘 즐겁고 행복한 소식을 전해드리는 구민의 성실하고 정겨운 트친이 되겠습니다. (☞ 서대문구 트위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