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서대문구청에서 운영하는 공식 블로그입니다. 축제, 명소, 맛집 등 서대문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보세요. :)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저소득층 아이들 돕기] 저소득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여름방학 아동급식 지원계획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3. 6. 18. 09:45

[저소득층 아이들 돕기]

저소득층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여름방학 아동급식 지원계획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에 많이 지치시지요? 


어른들은 더위에 지치지만, 아이들은 여름방학이 있으니 더위가 싫지만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한 켠에서는 방학을 기다리지 않는 아이들도 있지요. 바로 방학기간 중 식사제공을 받지 못하는 결식아동들이겠지요? 

한창 잘 먹어야 할 나이에 끼니를 거르는 것보다 안타까운 일이 또 있을까요?


오늘은 이러한 결식아동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서대문구에서 계획하고 있는 아동급식 지원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서대문구는 여름방학기간 중 가정 내에서 식사제공을 받지 못하는 결식아동 발생에 대비하여 아동급식 지원대책을 마련하여 원활한 급식지원과 아동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먼저 지난해의 급식 지원 현황을 볼까요?


2012년 급식지원 현황


<취학형태별>

 구분

계(명) 

미취학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기타 

'12 여름방학 

 1,733

692 

483 

547 

'12 겨울방학

 1,813

13

593

585 

621 

 

<지원방법별>

 구분

계(명) 

단체급식소(지역아동센터 등) 

일반음식점 

도시락 

 '12 여름방학

1,733 

206 

1,486 

41 

 '12 겨울방학 

1,813 

244 

1,561 

* 기타 : 미진학, 학교중퇴 등 학교를 다니지 않는 18세 미만의 자


여름에는 총 1,733명의 아동들이, 겨울에는 총 1,813명의 아동들이 급식 지원을 받았습니다. 지원방법은 단체급식소(지역아동센터 등), 일반음식점, 도시락이 있는데요. 지역별 여건과 본인의 희망에 따라서 급식형태를 선택하여 지원받을 수 있답니다.

 

여름방학 아동급식 지원 추진계획


급식대상자 선정기간 : 2013년 6월 30일까지

   ※ 6월 30일 이후에도 수시 신청자에 대해서 조사 • 선정 및 지원조치

 

급식지원 선정기준 및 선정방법

◌ 지원연령 : 만 18세 미만의 취학 및 미취학 아동

※ 18세 이상인 경우에도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아동을 포함하며, 18세 미만인 학교탈락 아동의 경우에도 지원

◌ 선정기준

  ▶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여 보호자의 식사제공이 어려워 결식우려가 있는 아동

  1. 소년소녀가정 아동

  2. 한부모가족지원법상 지원대상가정 아동(한부모 가족이나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지원대상 가구도 포함)

  3. 보호자가 장애인복지법 제2조제2항에 따른 장애인으로서 최저생계비 130% 이하 가구의 아동

  4. 긴급복지 지원대상 가구의 아동

  5. 보호자의 가출, 장기복역 등으로 보호자가 부재한 가구의 아동

  6. 보호자의 사고, 급성질환, 만성질환 및 학대 • 방임 등으로 보호자의 양육능력이 미약하여 긴급한 보호가 필요한 아동

  7. 맞벌이 가구로 건강보험료 부과액(산정액)기준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 130% 이하인 가구의 아동

  8. 그 밖에 담임교사, 사회복지사, 통반장, 담당공무원 등이 추천하는 아동으로서 아동급식위원회에서 급식지원이 필요하다고 결정한 아동

▶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관 등의 아동복지프로그램 이용 아동


수시조사를 통해 사각지대 결식아동 적극 발굴,

예산상의 이유로 누락되지 않도록 주의 기울여


위의 기준에 따라 2012년도 아동급식 지원 대상자 계속 지원여부를 다시 판정하게 됩니다. 또한 수시조사를 통해서 사각지대 아동을 선정할 계획입니다. 특히 급식이 필요한 아동이 예산상의 이유 등으로 누락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지역실정에 적합한 다양한 급식지원 인프라 확충 추진


서대문구는 지역실정에 적합한 다양한 급식지원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관, 청소년수련관 등 단체급식이 가능한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고, 방학 중 아동보호나 교육지원 등 아동프로그램을 연계하여 급식을 지원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을 활용한 도시락 및 부식 배달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자활근로사업, 사회복지관, 사회적기업 등 도시락 배달 사업기관을 급식 조리 및 배달 인프라로 적극 활용하는 것이지요. 뿐만 아니라 급식 전자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지정음식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동 주민센터에서 수시로 신청 가능

급식형태 선택 가능, 건강한 성장을 위한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사 지원


아동 본인 및 보호자는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서 아동급식신청서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등을 제출하여 수시로 급식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급식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아동들은 지역아동센터, 일반음식점 이용(꿈나무카드 사용), 도시락 배달 등 아동의 여건 및 희망에 따라서 급식형태를 선택하여 지원받게 됩니다.

위의 추진 계획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급식지원 대상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선정으로 결식아동들이 누락되는 것을 방지하고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하는 노력입니다. 또한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식중독에 대비하고자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을 지원한다고 하니, 안심이 됩니다.

우리 주변의 이웃에 혹시 방학기간 중의 식사를 걱정하고 있는 아동들이 있다면 꼭 아동급식 지원에 대해서 알려 주세요! 우리의 어린이들이 양질의 식사로 마음까지 따뜻해지기를 바랍니다.


2013년 여름방학 아동급식 지원 문의

 

◌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

◌ 서대문구청 어르신청소년과(☎ 02-330-1261)

◌ 각 동 주민센터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자료제공 : 서대문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