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복지도시 서대문]
홀몸 어르신 주거환경 개선 프로젝트 <수호천사>를 아시나요?
날씨가 추워져도.. 날씨가 더워져도 혼자사시는 할아버지 할머니 분들은 늘 걱정이 된답니다..
우리 서대문구에서는 민과 관의 협력을 통해 홀몸 어르신분들의 주거환경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답니다.
TONG과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 일 시 : 2013. 5. 9(목) ~ 5. 24(금)
- 대 상 : 주거환경 취약한 저소득 홀몸 어르신 400가구
- 내 용
1. 홈케어 서비스(클리닝, 세균․진드기 케어, 해충방제 등)
2. 주거환경 개선(집안 청소, 냉장고 등 정리)
3. 생필품, 반려식물, 세균탈취제 전달
- 방 법
1. 따뜻한 겨울나기사업 성금 기관 배분 사업으로 추진
2. 동지역사회복지협의체 발굴 추천한 저소득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홈케어 서비스 업체와 자원봉사 2인 매칭하여 사업 추진
대상자는 주거환경이 취약한 저소득 홀몸 어르신(실독거) 400가구를 선정하였으며, 동별 기초수급자 비율을 고려하여 동지역사회복지협의체에서 추천한 데이터와 권역별, 가구특성별 지역사회 복지관을 통한 추천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으며, 더불어 동복지허브화사업 관련 방문서비스를 통해 주거환경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갔습니다.
주거환경 프로젝트의 수행내용을 보면 실내환경 전문가인 공기요리사가 직접 방문하여 실내환경을 점검하고, 검증된 장비와 천연 에어매딕 용액을 사용하여 실내환경을 개선하였고, 홈케어 전문가와 자원봉사자 2인을 매칭하여 집안청소, 냉장고 청소를 하였답니다. 또한 생필품과 반려식물, 세균탈취제 등을 전달하였습니다.
어르신들께서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니 왠지 더 뿌듯하고 기분이 좋았답니다. 더불어 이번 홀몸 어르신분들 주거환경 개선 프로젝트인 "수호천사"를 통하여 민과 관의 협력적 파트너쉽으로 지역사회 내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우리 어르신들이 부디 더욱더 좋은 환경에서 지내실 수 있도록
영원한 수호천사가 되어 드릴 수 있도록
서대문구는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