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휴가철/장마철/굴착공사 시 가스안전관리]
항상 조심 또 조심! 가스안전관리요령에 대해 알아봐요!
완연한 여름날씨가 돌아오면서 휴가계획 세우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리고 곧 있으면 장마철도 다가온답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 주변에서는 주의해야 할 일들이 많답니다. TONG과 함께 여름철 가스안전관리요령에 대해 알아볼까요?
1. 휴가철 가스안전관리 요령
휴가를 떠나기 전에는
- 가스연소기의 콕크와 중간밸브를 잠그고, L.P.G를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용기밸브까지 잠가주세요.
- 휴가를 떠나실 때에는 태풍과 같은 비상사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이웃집에 통보해 주세요.
휴가시 휴대용 부탄가스 사용
- 음식물 조리 시 불판이 부탄용기(캔) 부분을 덮으면 부탄가스가 폭발할 위험이 있으니 너무 큰 그릇은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 음식물 조리를 끝낸 부탄가스 캔은 분리시켜 보관하고 다 쓴 캔을 버릴 때에는 구멍을 내고 버려주세요.
- 햇볕아래 주차할 경우에는 차 안의 온도 상승으로 인하여 휴대용 부탄가스, 가스라이터, 스프레이 등은 폭발할 수도 있으니 차안에 두지 말아주세요.
휴가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서
- 가스를 사용하기 전에 가스누설 여부를 확인(마늘 썩는 냄새 확인 또는 연결 부분을 비눗물로 확인)하고 이상이 없을 때 사용해주세요.
- 가스누설 시 전기스파크는 폭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전기기구는 절대로 만지지 말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 주세요.
※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도시가스 해당 지역 관리소, L.P가스는 가스판매점에 연락하여,
안전점검 및 조치를 받은 후에 사용합시다.
2. 장마철 가스안전관리 요령
☂ 장마 전에는
- 붕괴우려가 있는 취약시설 등을 미리 점검하고 호스와 가스용품, 배관과 호스 등의 연결부분이 잘 조여져 있는지 살펴봐주세요.
☂ 폭우 시에는
- 가스시설이 물에 잠길 우려가 있거나 물에 잠길 경우 LP가스의 경우 용기밸브를 잠그고 용기를 분리시켜 높은 곳으로 이동시키고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중간 밸브와 계량기 전단의 메인밸브를 잠그고 대피해주세요.
☂ 침수 되었을 때
- 가스렌지와 같은 가스용품은 깨끗한 물로 씻어서 흙 등의 이물질이 끼어 가스가 나오는 구멍이 막히지 않도록 하고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완전히 말리고 난 후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안전점검을 받은 후에 사용해주세요.
3. 굴착공사 시 가스안전관리 요령
공사시행 전에는
- 원콜센터에 전화(국번 없이 1644-0001) 또는 www.굴착공사.com)에 굴착공사 계획신고를 해 주세요.
※ 원콜센터로 부터 굴착공사 개시통보를 받기 이전에는 공사를 할 수 없답니다.
공사 시에는
- 공사위치에 도시가스배관이 존재할 경우에는 도시가스사업자 입회하에 가스배관 손상방지를 위한 작업기준을 준수하여 공사를 시행해 주세요.
여름철을 맞이하여 우기로 인한 지반침하 등 가스시설의 손상 및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취약 가스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여
재해요인 사전제거로 구민생활의 안전유지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이니
꼭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