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세계 금연의 날] 5월 31일은 세계 금연의 날(World No Tobacco Day)입니다.

서대문TONG 2013. 5. 27. 09:53

[세계 금연의 날] 

5월 31일은 세계 금연의 날(World No Tobacco Day)입니다. 


5월도 이제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네요. 

혹시 5월 31일이 세계 금연의 날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World No Tobacco Day (WNTD)


메롱세계보건기구(WHO)가 1987년 제정한 날로 담배 사용이 국제적으로 충격적인 사안임을 인식시키고, 담배없는 환경을 촉진하기 위해 확립되었다고 합니다. WHO는 금연의 날에 전 세계 흡연자들이 담배에 대한 의존으로부터 탈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폐해를 매년 강도높여 경고하고 있답니다. 


우리 주변에도 담배를 태우는 분들 많이 계시지요? 담배는 백해무익(百害無益)이라고 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우리의 가족을 위해서 또는 나의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금연해요!


홧팅2흡연욕구를 줄이는 4D 행동요법!!

 

D 심호흡하기(Deep Breathe), 

D 물 마시기(Drink), 

D 지연하기(Delay), 

D 다른 일 하기(Do something else)


☞ 서대문구보건소 금연 클리닉에 방문하시면 금연 상담과 함께 금연보조제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문의 : 서대문구 보건소 금연클리닉 02) 330-8598


-> 금연의 효과 


- 수명의 연장 : 3명중 1명은 흡연으로 인해 일찍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 독성물질에 의한 피해예방 : 담배는 4,000가지 이상의 독성화학물질이 있으며, 암을 일으키는 대다수의 물질이 있습니다.

- 질병예방 : 폐암, 심장질환, 심장마비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평소 아픈 날 감소 : 기침이 줄고, 감기 걸리는 횟수도 줄어들며, 폐 호흡기 질환이 감소합니다.

- 미각과 후각 감소 : 기능이 떨어진 미각과 후각이 정상을 되 찾게 됩니다.

- 피부상태 양호 : 산소공급이 원할하므로 새로운 세포생성을 하게 되는데, 흡연자들의 피부는 회색빛이 돌며 주름이 많습니다. 

- 구취감소 : 구취가 감소한다고 합니다.

- 치아변색 방지 :  치아변색을 막아줌으로써 하얀치아를 갖게 됩니다.

- 옷과 머리에서 담배냄새 제거 : 신체에서 나는 담배 냄새가 사라지게 됩니다.

- 건강상태 : 운동을 더 잘할 수 있게 하며 신체적 건강수준을 높아지게 됩니다.

- 타 흡연자 및 청소년에게 모범 : 자녀가 있는 부모는 금연함으로써 모범을 보이고, 앞으로 자녀들이 흡연자가 되지 않도록 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어린이 건강에 기여 : 간접흡연에 의한 어린이의 건강피해를 예방합니다.


슬퍼2만약 담배를 끊었는데 금단증상이 일어나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갈증, 목, 잇몸, 혀, 등의 통증 : 얼음물 혹은 과일 주스를 한 모금 마시거나 껌을 씹습니다.

- 두통 :온수로 목욕이나 샤워를 합니다.긴장을 푼 뒤 명상을 해 봅시다.

- 변비 : 식사 시 생야채, 과일, 현미 등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며, 하루 8~10잔 이상의 물을 마십시다. 

- 불면증 : 취침 전 온수에 발을 담그고 20분 정도 휴식을 취합니다.

- 피로감 : 휴식을 취하거나 잠깐 잠을 잡니다.

- 공복감 : 물을 마시거나 칼로리가 낮은 음료수를 마십니다.

- 긴장, 신경과민 : 산책을 하거나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합니다.전신 안마나 찜질을 합니다.

- 헛기침, 마른기침 : 따뜻한 녹차(저 카페인)를 한 모금 마십니다.진해정이나 무가당 사탕을 먹습니다.


우리 서대문구 금연성공도우미 금연클리닉에서는 금연상담 및 금연보조제까지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 대 상 : 금연을 희망하는 구민 누구나

- 일 시 : 평일 09:00~18:00 / 토요일 09:00~13:00

- 장 소 : 서대문구 보건소 6층 금연클리닉

- 내 용 : 금연상담 및 금연보조제 제공

             CO, 니코틴 의존도, 혈압, 폐활량 등 측정

             6개월 금연 성공자 기념품 제공

- 문 의 : 금연클리닉 ☎ 02)330-8598


우리 모두를 위해 금연합시다.

금연!!

홧팅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