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서울형 도시보건지소] 서대문구 가좌보건지소 개소식이 열립니다 <서울시 최초로 서울형 도시보건지소가 서대문구에서 시작됩니다>

서대문TONG 2013. 5. 24. 09:33

[서울형 도시보건지소] 서대문구 가좌보건지소 개소식이 열립니다 

<서울시 최초로 서울형 도시보건지소가 서대문구에서 시작됩니다>


서대문구 북가좌1동 주민센터내에 서대문구 가좌보건지소가 4월 22일 문을 열었다는 건 알고 계시죠?

 



가좌보건지소는 취약계층의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건강형평성 향상을 위해 설치되어, 구민들에게 좀더 가까이 다가가고, 구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또한 오는 5월 27일 개소식을 개최한답니다. 

이번 개소식을 통해서 한단계 높아진 지역보건의 위상을 보다 많은 주민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보건지소는 기존의 홍은ㆍ천연분소와는 달리 진료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질병, 재활, 영양관리, 방문건강관리 등 체계적인 질병예방과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가좌보건지소는 수색로 100-55(북가좌제1동 3,4층)에 위치해 있으며, 3층에 건강관리실, 재활치료실, 구강보건 진료실·교육실과 4층 보건교육실, 영양교실 등 주민편의 제공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주민들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혈압, 콜레스테롤 등 대사증후군 관리, 금연, 절주 클리닉을 도와주는 만성질환 예방·관리와 뇌병변, 지체장애인, 근골격계 질환자를 위한 한방재활치료, 거동불편한 중증장애인을 위한 방문재활치료 등 재활보건사업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으며, 유치원, 초등학교 아이들과 어르신을 위한 구강보건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유아 편식예방 건강간식, 저염실천 요리, 다문화가정 한국요리 등을 위한 영양교실도 운영하고,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대한 방문진료도 하고 있답니다.


HAAA그리고 이번에 또 주목할만한 점은 개소한 가좌보건지소는 서울시에서 주관한 ‘2012년 서울형 도시보건지소 사업’에 공모, 선정되어 시로부터 15억원 예산을 받아 설치되었고 서울형 도시보건지소 1호가 탄생했다는 것이랍니다! 

 

가좌보건지소는 북가좌 지역뿐만이 아니라, 서대문, 나아가 서울시 전체에서도 진료보다 예방을 우선으로 하는 지역보건행정의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많은 주민들이 새롭게 탄생한 가좌보건지소를 통해 보다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랄게요 :)


우리 서대문구는 앞으로도 어르신, 장애인 등 의료 취약계층의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의 통합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