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쓰레기종량제]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종량제(스티커 방식)를 전면 시행합니다.
음식물쓰레기 종량제(스티커 방식)를 전면시행하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란?
배출량에 따라 비용을 납부하는 것으로 음식물쓰레기를 적게 배출하면 수수료를 적게 납부하고, 많이 배출하면 많은 수수료를 납부하게 되는 제도입니다.
우리 서대문구도 2013년부터 음식물쓰레기에서 발생되는 음폐수 해양투기 금지 및 처리비 증가에 따라 2013년 4월 1일부터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스티커 방식)를 전면 실시하게 되었답니다. 기존의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홍보 위주에서 실질적으로 감량을 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배출·수거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사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음식물쓰레기 종량제에 따르게 된다면 현재 공동주택의 음식물쓰레기를 배출량에 관계없이 월정액(1,300원)의 수수료를 납부하던 것을 개선하여 아파트(단지별)로 버린 만큼 수수료를 부담하는 것으로 단지별 감량에 따라 기존 정액제 대비 적게 또는 많게 부담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스티커(납부필증)방식의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대상은 관내 20세대 이상 공동주택으로 2013년 2월부터 시범 운영중에 있으며, 새로운 종량제 시행에 따른 주민의 배출방법은 기존과 동일하며 수거용기(120L)에 음식물쓰레기가 가득 차면 관리사무소에서 스티커(납부필증)를 부착하면 대행업체에서 수거를 하게 됩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사업을 통하여 최소15% 이상의 감량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또한 음폐수 및 온실가스 발생을 줄이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할 뿐 아니라 음식물쓰레기 처리에 소요되는 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새로운 배출·수거 운영 및 지속적인 음식물쓰레기 감량운동에
구민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려요!
깨끗하고 아름다운 서대문구 만들기에 동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