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다문화가족이란] 다문화 인식개선 교육 사업을 실시합니다. <다문화가족! 우리는 모두 하나랍니다>

서대문TONG 2013. 3. 27. 16:41

[다문화가족이란] 다문화 인식개선 교육 사업을 실시합니다. 

<다문화가족! 우리는 모두 하나랍니다>


다문화가족! 이제는 많이 들어보셔서 익숙해지지 않았나요?


다문화가족이란? 

결혼이민자와 대한민국 국민으로 이루어진 가족 또는 [국적법]에 따라 인지/귀화로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와 대한민국 국민으로 이루어진 가족을 말합니다. 대한민국 국민과 사실혼 관계에서 출생한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다문화가족 구성원에 대해서도 다문화가족 지원규정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최근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동화" 및 "사회화"에 치중하는 정책으로 오히려 다문화에 대한 이질감 및 배타적 정서만 키우는 역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다문화가족 자녀 36.2%가 친구로부터 차별을 받아 친구가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업중단 등의 큰 사유로 작용하여 일반아동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이 시급하다고 합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미래를 이끌어 나갈 유아 및 어린이들이 다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결혼이민자 출신의 다문화강사가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교육하는 "다문화 인식개선교육"을 오는 4월부터 실시하게 된답니다. 지난 3월 관내 교육기관에 수요조사를 거쳐 교육기관에서 희망하는 나라와 일정에 맞추어 다문화가정을 파견할 계획이며, 강사료는 구비로 지원됩니다.


교육내용은 4개 나라(베트남,일본,중국,필리핀)의 인사말 전래동화, 동요 배우기, 전통의상 체험 및 각 나라의 국기 전통 모자가면만들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기관에서 희망할 경우 음식체험도 함께 실시하게 됩니다.

다문화인식개선 교육 실시로 인해 다문화가족 아동 스스로가 문화적 정체성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해 봅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향후에도 

다문화가족 아동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아낌없는 지원을 아끼지 않을것이며, 

더불어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