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경제와 협동

[마을기업] [서울시 마을기업] 서대문구 마을기업(협동조합형) 지원 공모사업을 실시합니다.

서대문TONG 2013. 3. 13. 13:41

[마을기업] [서울시 마을기업] 

서대문구 마을기업(협동조합형) 지원 공모사업을 실시합니다.


혹시 마을기업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서울시 마을기업이란?

마을공동체에 기반을 둔 기업 활동으로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동적 관계망에 기초해 주민의 욕구와 지역문제를 해결하며 마을 공동체의 가치와 철학을 실현하는 마을 단위의 기업입니다. 또한, 민주적 운영과 협동조합 원리에 기초를 둔 마을기업은 마을 주민이 주도적으로 지역의 특성화된 자연자원, 인적자원, 가공제품, 문화 등 유무형의 각종 자원을 활용, 안정적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회적경제 조직입니다.



마을기업의 3대 특성

첫째, 필연성 : 마을기업은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문제나 해결을 요하는 문제를 다룹니다. 

둘째, 자립성 : 마을기업은 사업초기 안정화 이후 지원규모가 축소되어도 자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공공성 : 마을기업은 사회적 가치의 실현과 공공의 이익을 지향하는 서비스와 관계되어야 합니다.


서울시 마을기업의 요건

첫째, 정관 및 운영에서 협동조합의 원리를 적용합니다.

둘째, 5인 이상의 주민이 참여합니다.

셋째, 창업기 공간지원 이후 12개월부터 분기별로 매출의 1%를 공동기금에 적립합니다.

넷째 플랫폼(se.seoul.go.kr)에 등록하는 자율적 절차를 수행합니다.


서울시 마을기업 지원에만 있는 4대 육성 프로세스

첫째, 인큐베이팅 제도 : 마을관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자원을 연계해줄 수 있는 인큐베이터를 통하여 현장에서 지원합니다.

둘째, 상시등록 제도 : 민간의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민간의 자발성에 기초한 등록방식으로 상시접수 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셋째, 단계별 지원 : 기존의 창업시기만 지원하던 방식에서 범위를 넓혀 아직 아이템을 구상중인 단계나 이미 창업된 기업을 포함해 주민의 준비정도와 필요한 내용에 따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넷째, 플랫폼과 지역기금 : 마을과 주민의 활동을 스토리화하여 마을관계망과 마을공동체를 확장시키고 활성화시키는 장치인 플랫폼과 민간자립성 강화를 위한 지역기금을 추진하여 마을기업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주민이 필요로 하는 일과 해결해야 하는 문제를 협동조합의 민주적운영방식을 통하여 주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마을기업 지원 공모사업을 실시합니다.



- 공공기간 : 2013년 3월 7일(목) ~ 3월 22일(금)

- 접수기간 : 2013년 4월 15일(월) ~ 4월 26일(화)

- 접수방법 : 마을기업을 준비하는 모임이나 기업은 서울시 사회적경제 홈페이지(se.seoul.go.kr)에 마을기업 스토리를 등록 한 후 마을의 비전과 철학, 마을기업 정책에 관한 필수교육과 마을기업의 주체들이 작성한 사업계획서의 멘토링과정인 팀워크숍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며, 지역주민 5인이상의 출자와 우리구에 거주지를 둔 지역주민 70%이상이 참여한 단체(협동조합)이면 가능합니다.


응모를 희망하는 단체(협동조합)의 경우 서대문구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사업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마을 공동체 현황 및 회원명단서식, 협동조합전환확약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에 2013년 4월 26일까지 구청 경제발전기획단으로 방문접수하면 됩니다.


- 선정규모 : 사업비지원 신규기업 30개 공간임대보증금 15개 내외

- 사업비 : 1차년도 5,000만원, 2차년도 : 3,000만원, 공간임대보증금 : 5년 내 상환조건 최대 1억원

응모된 사업에 대하여는 사업비 지원의 경우 다음의 심사기준이 포함됩니다,


▲ 공동체 구성 및 사업계획의 적절성 

▲ 자립경영 및 지속적인 수익창출 가능성 

▲ 재정의 건전성 및 자부담 

▲ 일자리 창출 여부 등을 심사하게 되며, 공간지원사업의 경우 

▲ 마을의 필연성 

▲ 마을의 자립성

▲ 마을의 공공성


주민과 마을의 관계망 속에 만들어지는 마을기업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주민이 필요로 하는 일과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또 하나의 통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