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자연사박물관] APCTP(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가
2012년도에 선정한 올해의 과학책 5편의 저자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옵니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이 가져온 2013 <세상과 통하는 과학이야기> 2탄!
제목만 들어도 무언가 두근두근 하지 않으세요?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의 성인과 청소년을 위한 과학강연은 이제 6회를 맞이하게 되었네요. 그 동안 강연의 커리큘럼과 강사진은 그야말로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답니다. 이번에 TONG이 소개해 드릴 강연은 APCTP(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에서 선정한 2012년 올해의 과학책을 주제로 진행하게 된답니다.
APCTP에서는 양질의 과학 콘텐츠 생산과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하여 사회 각계각층의 권위 있는 위원들이 참여해 매년 그 해의 우수과학 도서 10권을 선정하고 있는데. 그 중 5권을 엄선하여 저자 및 역자 그리고 해당 분야 최고의 전문가를 초대하여 그야말로 과학도서의 핵심을 한꺼번에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여러분께 드리고자 합니다.
- 강의일시 : 2013년 4월 18일(목) ~ 5월 16일(목) 저녁 7시~9시 (매주 목요일 5주간)
- 강의장소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시청각실(1층)
- 모집정원 : 성인 및 중고생 50명(개강 최소인원 미달 시, 강연시 축소되거나 개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신청방법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홈페이지(접수창 바로가기) (☎ 330-8856)
카드결제 : 홈페이지에서만 가능/입금결제 : 우리은행 815-06763-13-006(예금주:서대문자연사박물관)
- 수강료 : 7만원(총 5강) - 1강좌 신청시, 강좌당 15,000원
세상과 통하는 과학이야기 기수강생 미 박물관연간회원 할인 : 56,000원
->면제대상 : 수급자(소년/소녀가장 포함), 국가유공자, 한부모가족, 등록장애인, 만 65이상 노인(증명서제출)
- 수강생특전 : 강사도서 증정 이벤트 및 우수 수강생 문화상품권 증정, 차기 과학강연 수강료 20%할인 등
- 문의 : 서대문자연사박물관 (☎330-8856), 네이버 공식카페(바로가기)
- 책 소개
1. 물리학 클래식 : 바흐,헨델, 베토벤이 이룩한 클래식 음악의 전성시대에 필적하는 20세기 물리학의 전성시대, 아인슈타인에서 후안 말다세나까지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에서 표준 모형과 초중력이론까지..
우주를 뒤흔들고 세계를 바꾼 물리학의 기념비적인 이론들이 탄생한 10편의 논문 집필 현장으로 초대합니다.
2. 우리는 모두 외계인이다 : 외계생명체의 탐사과정과 그것이 우리의 미래에 얼마나 놀라운 의미를 가지는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외계인은 어떤 모습이며 어디에 사는가 등등 흥미로운 질문들로 시작해, 왜 우주에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지 왜 많은 과학자들이 외계문명이 존재한다는 것을 믿는지 등을 생생하게 과학으로 증명해 나갑니다.
3. 왜 종교는 과학이 되려하는가? : 창조론과 진화론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에 대한 명쾌한 대답을 들을 수 있습니다. 지적설계론(종교적 근본주의자들의 창조론지지 근거)은 왜 과학이 될 수 없는 지 진화학부터 생물학. 우주과학까지 다양한 분야를 근거로 조목조목 파헤치고, 또 진화론이 얼마나 정밀한 과학이론인지를 명쾌하게 설명해 줄 것입니다.
4. 멀티유니버스 : 우주가 하나가 아니라 여러개라면? 다른 우주에서 또 다른 내가 이 곳과 전혀 다른 삶을 살고 있다면? 누구나 한번 쯤은 떠올려봤을 평행우주와 도플갱어 이야기는 더 이상 공상과학이 아닙니다. 기존의 이론들이 확장하면서 필연적으로 마주친 결과인 물리학적 다중우주의 존재를 규명하고, 다중우주의 철학적 의미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5. 보이지 않는 세계 : 현미경을 만들어 미시의 세계를 탐험하고, 망원경을 만들어 더 넓고 광대한 세계를 보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미경으로 망원경으로도 보이지 않는 세계는 존재하는것일까요? 원자, 중성미자, 쿼크, 블랙홀, 암흑물질, 다른 차원이 바로 그것인것입니다. 인간의 감각으로는 대면할 수 없지만, 분명히 존재하고 있지만 보이지 않는 세계를 탐구하고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 저자소개
- 강의 내용(매주 목요일 진행) :
1강(4월 18일) : 물리학 클래식 (저자 이종필-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 등 20세기 물리학의 전성시대에 등장한 세계를 뒤흔든 기념비적인 논문 10편을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2강(4월 25일) : 우리는 모두 외계인이다 (역자 이강환-국립과천과학관)
-> 외계인은 어떤 모습일까? 우주에 생명체에 정말 존재할까? 외계생명체의 탐사과정과 그것이 우리의 미래에 얼마나 놀라운 의미를 가지는지를 알아옵니다.
3강(5월 2일) : 왜 종교는 과학이 되려 하는가 (해당 분야 전문가 장대익-서울대학교 교수)
-> 창조론과 진화론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에 대하여 진화학, 생물학, 우주학 등 다양한 분야의 근거를 통해 명쾌한 해답을 들어봅니다.
4강(5월 9일) : 멀티 유니버스 (역자 박병철-대진대학교)
-> 우주가 하나가 아니라 여러개라면? 다른 우주에서 또 다른 내가 살고 있다면? 이러한 이야기는 더 이상 공상과학이 아닌 물리학적 다중우주의 존재를 규명해 봅니다.
5강(4월 18일) : 물리학 클래식 (저자 이종필-서울과학기술대학교)
-> 현미경으로도 망원경으로도 보이지 않는 세계, 인간으니 감각으로는 대면할 수 없지만 분명히 존재하고 있지 있는 보이지 않는 세계를 탐험하고자 합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더 많은 분들이 좋은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