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자치와 청렴

[공직부패 제로화 운동] 우리 서대문구는 지속적인 공직부패 Zero화 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대문TONG 2013. 2. 25. 16:56

[공직부패 제로화 운동] 우리 서대문구는 

지속적인 공직부패 Zero화 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공직자들의 부패 및 비리를 예방하고 건강한 조직을 만들기 위하여 공직기강 확립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대문 TONG과 함께 지속적인 공직부패 제로화 운동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지난 해 공직자의 부정․부패 예방 및 비리 근절을 위하여 전직원에게 청렴 소양 교육을 실시하고, 6급 이상 간부직 공무원의 청렴도 평가를 실시하는 등 실질적인 비리 근절을 위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또한 공직자 비리에 대하여는 감사담당관에게 직접 신고할 수 있는 핫라인(hot-line)을 설치하고, 서대문 청렴포털에 공익제보 베너를 개설하는 등 공익 제보를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마련하였습니다.

위 도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 결과 외부청렴도가 전국 228개 기초 자치단체 중 2010년 116위에서 2011년 21위, 2012년 4위를 기록하였고고, 민선4기 2년 6개월 동안 공무원 징계가 26건 발생한데 비해 민선5기 2년 6개월은 11건으로 징계 건수가 67% 줄었고 2012년에는 업무 비리로 인한 징계 건수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에는 공직부패 제로화를 위한 원년으로 선포하고 지속적으로 부정․부패 척결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상시 감찰활동은 물론 취약시기 특별 감찰활동을 병행하여 추진하고, 연 2회 구청장이 직접 공직기강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는 한편, 공직자 비리 행위 발생시 관련자는 물론 해당 부서장에게도 연대책임을 강화할 것입니다.


부정 부패없는 청렴하고 깨끗한 서대문구를 만들기 위해서 

구청직원 스스로 부패 통제 주체로서의 위상을 정립함은 물론, 

부패에 대하여는 주민이 감시자가 되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