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손씻기] [노로바이러스 예방]
손만 잘 씻어도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무엇일까요?
노로 바이러스는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을 말하며, 요즘에는 나이에 관계 없이 감염될 수 있고, 전 세계적으로 감염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람이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평균 24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에 12~60시간 동안 메스꺼움, 구토, 복통 및 설사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어린아이에게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에게는 설사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두통,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흔히 요즘 같이 기온이 낮은 겨울에는 식중독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노로바이러스 등을 비롯한 의외로 많은 세균이 낮은 온도에서 활동하며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다른 식중독균과는 다르게 감기처럼 기온이 내려가면 생존기간이 연장되기 때문에 오히려 더 겨울철에 기승을 부린다고 합니다. 보통 날씨가 추우면 먹다 남은 음식을 밖에다 보관해도 되겠지라는 생각은 위험합니다. 식중독의 공격을 받을 우려가 있으며, 식중독균으로부터 우리의 밥상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위생적으로 음식을 조리하며 식사 전 반드시 손을 깨끗히 씻고, 물과 음식은 끓여먹는 것이 좋습니다. 손을 깨끗히 씻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손을 깨끗히 씻엇을 때와 씻지 않았을 떄의 식중독균 검출 실험을 통해 손 씻기의 중요성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먼저 손의 식중독균을 검출하는 배지에 손을 씻기 전 양손을 찍었더니 각 손가락 끝에 집중적으로 검출됨을 알 수 있습니다.
어때요? 손을 꼭 씻어야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손을 좀 더 깨끗히 나의 건강을 위해 씻을 수 있을까요?
같이 알아볼까요?
올바른 손 씻는 방법
1. 손바닥으로 거품을 내고, 손바닥, 손등을 문지릅니다.
2. 깍지를 끼고 비비고, 엄지 손가락을 돌려줍니다.
3. 손톱으로 문지르고, 흐르는 물에 씻어 헹구어줍니다.
- 비누를 이용하여 30초이상 꼼꼼하게 손 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문의 : 서대문구보건소 위생과 식품위생팀 (☎330-8707)
방심은 금물이예요! 이런 실천 하나하나가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