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설날] [설차례상차리기]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구요~ 우리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본문

[2013년 설날] [설차례상차리기]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구요~ 우리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2013. 1. 18. 10:53

[2013년 설날] [설차례상차리기]

까치 까치 설날은 어저께구요~ 우리우리 설날은 오늘이래요~

우쭈쭈쭈


2013년 올해의 설 연휴는 언제일까요?


올해는 2월 9일부터 11일까지이고, 설날은 2월 10일입니다. 설날은 음력 정월 초하룻날을 말하며, 근대국가에 와서는 신정(新正)으로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가족끼리 옹기종기 모여 이야기도 나누고 떡국도 먹고.. 

차례상도 차리고.. 생각만해도 즐겁지 않으신가요? 그리고 옛날 설날 속설 중 세찬의 대표적인 음식인 떡국을 먹어야 나이 한살을 먹는다고 하였는데, 떡국을 먹지 않으면 나이를 먹을 수 없다는 속설도 있답니다. 

다가올 설날을 맞아 TONG과 함께 차례상 차리는 법에 대해 다같이 알아볼까요? 우리나라의 각 지방마다 다를 수 있답니다.


차례상 차리기


가운데 신위를 기준으로 

 

1열에는 

시접, 잔반, 밥(메)과 국(갱)을 신위 수대로 올리고. 명절 차례에는 떡국이나 송편을 올립니다.


2열에는 

어동육서(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두동미서(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해서 올립니다.

 

3열에는 

생선·두부·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으며,

 

4열에는

좌포우혜 :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를 놓습니다.

 

5열에는

조율이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놓거나 또는 홍동백서(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순으로 놓습니다.



차례지내는 순서


1. 강신 : 제주가 향을 피우고,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합니다. 신주를 모실 경우, 혹은 묘지에서는 아래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하며, 묘지에서는 모삿그릇 대신 땅에 뿌려도 무방합니다.


2. 참신 : 기제사와 같으며, 일동이 모두 두 번 절을 합니다.

 

3. 헌주 : 술을 제주가 올리며, 기제사와 달리 제주가 직접 상 위에 잔에 바로 술을 따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4. 삽시정저 : 떡국 혹은 송편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합니다.


5. 시립 : 일동이 잠시 동안 공손히 서 있습니다.

 

6. 사신 : 수저를 거두고, 뚜껑이 있다면 덮으며, 일동이 2번 절을 합니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르고, 신주를 썼다면 다시 모십니다.

 

7. 철상, 음복 : 기제사와 같으며, 상을 치우고 음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 각 지방이나 가정의 전통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 용인시 예절교육관


다가올 설날연휴를 위해 TONG과 함께 

설날의 차례상 차리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설날과 관련된 내용으로 다시 찾아올게요!

부끄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