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서대문] 취약계층에 빛이 되는 <서대문구청 저소득층 전기 · 전자제품 무료 A/S 사업> 본문

[명품 서대문] 취약계층에 빛이 되는 <서대문구청 저소득층 전기 · 전자제품 무료 A/S 사업>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3. 1. 18. 10:41

[명품 서대문] 취약계층에 빛이 되는

<서대문구청 저소득층 전기 · 전자제품 무료 A/S 사업>


새해가 시작된 지 벌써 보름이 훌쩍 지났습니다. 올 겨울은 유난히 춥지요. 일찍부터 시작한 겨울이었고, 눈도 많이 왔기에 예년의 겨울과는 사뭇 다른 느낌입니다. 이렇게 추운 겨울, 특히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생활이 어려운 독거어르신들과 기초생활수급자와 같은 취약계층입니다.



따뜻하게 겨울을 날 수 있는 전기, 전자제품이 없는 분들도 많으시고, 또는 있다고 하더라도 전기료 걱정에 선뜻 사용하지 못하기도 하지요. 또는 고장이 났는데 수리를 하지 못해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취약계층의 경우에는 사실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는 전기, 전자제품 수리를 엄두도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분들에게 반가운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읽으신 후에,  주변에 취약계층을 알고 계신 분, 혹은 이웃에 독거어르신이나 기초생활수급자가 있으신 분은 그 분들께 꼭 알려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소식은 <서대문구청 저소득층 전기 · 전자제품 무료 A/S 사업>입니다. 추운 겨울, 마음이 훈훈해 지는 소식입니다.

 

 서대문구청 저소득층 전기 · 전자제품 무료 A/S 사업

서대문구는 관내 전통시장인 '인왕시장'내에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을 위한 <서대문구청 저소득층 전기 · 전자제품 무료 A/S 사업>을 지난 1월 2일부터 설치하여 운영 중입니다.

 <서대문구청 저소득층 전기 · 전자제품 무료 A/S 사업>은 저소득 실업자에게 한시적 일자리를 제공하는 공공근로사업의 일환으로, 실직상태인 전기 · 전자분야 기술자를 공공근로사업을 통해 선발하여 관내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 저소득 장애인 등 취약계층 세대를 직접 방문하여 안전에 취약한 전기제품, 수리가능한 전자제품을 무상으로 수리해 주는 사업입니다.

 

일자리 창출"과 "복지 서비스 확대"를 동시에!!

이처럼 이 사업이 의미있는 것은, 단지 취약계층을 위한 전기 · 전자제품 무료 A/S를 실시하고 때문만이 아닙니다. 동시에 실직상태인 전기 · 전자분야 실업자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이기 때문입니다. 그야말로 1석 2조의 사업이지요. ^^

 


일자리를 얻은 기쁨과 이웃을 돕는 보람을 선물 받은 기술자 

이번 사업에 선발된 전기기술자 정모씨(51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갑작스러운 실직으로 생계가 막막했는데, 공공근로사업을 통해 한시적이나마 일자리를 갖게 되어 기쁘고, 제가 가지고 있는 전기 기술을 활용해서 불편하게 살고 있는 어르신 등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어서 뿌듯합니다."

 <서대문구청 저소득층 전기 · 전자제품 무료 A/S 사업>이 이 분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일자리를 얻은 기쁨과,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는 보람을 함께 선사한 것이지요. ^^

 

 무상 A/S로 잃었던 빛을 다시 찾은 어르신

오래전 고장난 전구 대신 텔레비전 불빛에 의존해서 살아온 박 모 독거 어르신(88세)은 이번 사업으로 빛을 다시 찾으셨다면서 고마워 하셨습니다.  

"전구를 수리하고 싶어도 몸이 불편해서 엄두를 못 내고 그냥 어두운 것에 익숙해져서 살아왔는데, 이렇게 직접 찾아와서 무상으로 전구와 스위치까지 고쳐주니 잃었던 빛을 다시 찾은 기분이예요."

이처럼 이번 사업은 <일자리 창출>과 <실질적인 복지서비스 확대>라는 두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시범 사업을 올 연말까지 전 동으로 확대할 계획 

이번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서대문구청의 이정근 경제발전기획단장은 <서대문구청 저소득층 전기 · 전자제품 무료 A/S 사업>을 통해 단순한 취로사업(영세 근로자의 생계를 돕기 위하여 정부에서 실시하는 사업)에서 벗어나 더 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기술로 일자리도 얻고, 사회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현재는 홍제 3동, 홍은 1동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사업을 올해 연말까지 전 동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현재까지 기초생활 수급자 가정 등 12곳의 램프, 전기기구, 스위치 교체 등의 사업을 실시하였으며, 이번 달 말까지 추가로 30여 세대가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


<서대문구청 저소득층 전기 · 전자제품 무료 A/S 사업>

신청 대상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신청 방법 : 전화 신청

                 1) 서대문구청 경제발전기획단 ☎ 02-330-1139

                 2) A/S 센터 ☎ 02-395-1139

문의 : 서대문구청 경제발전기획단 일자리창출팀 ☎ 02-330-1139

 

빛을 잃으면 마음도 어둡게 만들지요. 또한 일자리를 잃으면 삶의 의욕도 잃기 쉽습니다.

'복지서비스 확대'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서대문구청 저소득층 전기 · 전자제품 무료 A/S 사업>의 확대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사진 : 서대문구청 제공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