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명품복지 서대문] 서대문구가 동 기능전환을 전면실시합니다.

서대문TONG 2013. 1. 17. 17:36

[명품복지 서대문] 

서대문구가 동 기능전환을 전면실시합니다.


우리 서대문구가 올해 1월부터 동 기능전환을 전면 실시합니다.

동 기능전환은 불합리한 행정구조 개편을 통해 지역의 재해예방, 민원처리, 주민복지 업무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그동안 동 주민센터에서 일률적으로 수행하던 청소업무 등 일부 업무를 구로 이관하고, 복지기능을 강화하여 구민이 행복한 복지서대문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이를 위하여 2012년 4월 충현동과 남가좌2동을 기능전환 시범동으로 운영한 바 있으며, 이어서 10월에는 7개동으로 확대하여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여 금년 전면실시하게 됩니다.



동 기능전환은 구정 목표인 주민복지를 위해 복지허브화를 완성하기 위함이며, 행정민원팀, 주민생활지원팀으로 구분된 행정체계를 행정복지팀과 민원팀으로 개편하여 행정복지팀을 주무팀으로 운영하여 복지중심의 행정체계를 구축하였으며 민원창구 직원은 민원팀장을 포함 3~4명으로, 행정복지팀은 복지분야를 종전 2~3명에서 3~8명으로 대폭 확충하였습니다.



또한 동 행정여건 변화에 따라 민원창구와 복지창구 및 복지업무담당자를 민원실에 전진배치 하여, 효율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체제를 구축하으며, 민원팀은 민원팀장의 역할을 강화하여 민원창구 공백방지 등 창구민원서비스 향상에 전념토록 하였습니다. 또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와 수수료 감면 조례 개정 등 기존 행정업무를 감축하는 동의 기능전환을 병행하는 동 복지기능이 강화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였습니다.

 


앞으로 복지허브화를 위한 동 기능전환을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첫 해로서 청소, 주차단속 등의 업무가 구청으로 이관됨에 따라 구에 권역별 전담팀을 구성하여 주민불편이 없도록 조치하고 동 주민센터에서는 복지동장제와 통장복지도우미 운영 등 주민복지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 모두가 만족하고 다함께 잘사는 복지행정을 펼쳐나갈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는 서대문구가 되겠습니다.

희망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