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오만원권 이야기] 오만원(5만원)권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아시나요?

서대문TONG 2013. 1. 11. 15:50

[오만원권 이야기] 

오만원(5만원)권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아시나요?


2009년 6월 23일에 첫 발행된 5만원권! 흔히들 1천원권, 5천원권, 1만원권을 많이 사용하다가 생겨나서 많이 편리해지게 되었죠? 혹시 5만원권에 숨겨진 재미있는 이야기를 아시나요?



앞면에는 신사임당이 새겨져 있습니다. 신사임당 표준 영정은 현재 강릉시 오죽헌에 모셔져 있으나, 그 모습이 신사임당 생존 당시인 16세기 두발과 복식의 모습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오만원권에서는 화폐도안용 측면화 영정을 새로 제작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앞면의 보조소재인 일명 "목포도도"는 신사임당의 작품으로 전해지며 현재 간송미술관에 소장 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초충도수병의 가지그림"이 있는데 이는 보물 제595호로 동아대학교 박물관이 소장 중인 여덟폭의 병풍으로 이중 일곱 번째 폭의 가지그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뒷면 보조소재는 월매도와 풍죽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월매도는 어몽룡(魚夢龍, 1566∼?)의 작품으로 조선 중기 대표 문인화 중 하나이며,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풍죽도는 이정(李霆, 1541~1622)의 작품으로 현재 간송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만원권은 가로 154㎜, 세로 68㎜의 규격으로 만원권에 비해 가로는 6㎜ 더 길며, 세로는 모든 권종이 같으며, 

(가로길이) 액면금액이 커짐에 따라 6㎜씩 늘어난다고 합니다.


사용자 그룹 

위조방지장치 종류 

비고 

일반인  

띠형 홀로그램, 입체형 부분노출은선, 가로확대형 기번호, 숨은그림, 돌출은화, 색변환잉크, 앤드리스 무늬, 요판잠상, 숨은은선, 볼록인쇄, 앞뒷면, 맞춤, 무지개인쇄 

시각, 촉각 등 감각으로 확인 가능 

전문취급자 

형광잉크, 비가시 형광은사, 필터형 잠상, 미세문자 

도구로 확인 가능 


- 출처: 한국조폐공사(http://www.komsco.com/) 

알면 알수록 신기한 5만원권!

올바르게 알고 사용해요!

나이거사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