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공간 서대문] 서대문구 업무협약을 통한 정책추진의 적극적인 노력 본문

[열린공간 서대문] 서대문구 업무협약을 통한 정책추진의 적극적인 노력

사랑해요 서대문/소통과 참여 2013. 1. 10. 15:43

[열린공간 서대문] 

서대문구 업무협약을 통한 정책추진의 적극적인 노력

 

업무협약은 각 기관의 상호협력을 통하여 정책, 사업 등의 추진에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자 맺어집니다.

서대문구가 지난 2010년 7월부터 2012년 11월 30일까지 총 129건의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개인, 민간단체, 종교단체, 대학 등이 소유하고 있는 유ㆍ무형 자산의 협약을 통해 주민과 함께 사용하는 정책을 펼쳐 새로운 지방자치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총 129건 협약체결 중 111건의 추진 성과를 냈고, 경제, 교육, 복지분야로 구정이 집중되는 분야, 주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협약이 월등히 많았습니다. 푸드마켓, 푸드뱅크 후원금 300만원, 후원 물품 6,700만원 지원, 구민 우선채용 협약, 105명 채용, 자격증, 인문학강좌, 여성리더교육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1,184명, 주차장 234면, 카페, 문화, 도서 공간 기부 등 다양하고, 의미있는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통과 함께 서대문구의 2년여 동안의 업무협약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체결년도>                                      <협약분야>                                         <협약기관>

 

2012년도 협약체결건이 전체 129건 업무협약의 68.9%(89건)로 타기관과 연계한 업무추진이 더욱 활성화 되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주 협약분야는 경제, 교육, 복지 분야로 구정 역량을 집중하는 분야의 협약이 전체의 54.6%였으며, 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정책추진으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됩니다.

협약체결 대상기관은 대학을 비롯한 교육(보육)기관과의 협약이 26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복지기관, 민간기업, 종교단체, 공공기관의 순으로 체결 건이 많았습니다.

 


또, 예산이 지원되는 협약은 46건이었답니다.

 

예산지원 업무협약 추진사업 현황

청년창업 지원(창업선도대학 창업리그 지원)

기술창업아카데미 운영 지원

중소기업육성기금지원

시장 빈점포시설개선 후 입주업체 무상임대 사업

동네숲조성 및 다양한 주민참여프로그램 운영

재난취약가구 전기설비 안전점검, 시설개선

근로자복지센터 시설운영 및 근로자 관련 사업추진

평생교육 프로그램 전문기관 운영위탁 사업(16건 협약)

개인, 민간시설 주차장 공사후 시설개방 사업

청렴문화 확산 사업 전문기관 위탁

난지음식물폐기물 자원화시설 운영 위탁사업

지역자활 및 노인일자리사업의 운영 및 시설위탁(15건 협약)

                

협약은 푸드마켓/푸드뱅크 지원, 일자리 창출, 상호 경영지원,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멘토링 프로그램, 공간나눔, 재난협력체계 구축, 취약가구 전기 안전, 정보와 인적자원 교류 등 다양합니다.

 

우리구는 앞으로도 구체적인 협약사항에 대한 재검토 후 실천가능한 사업 적극 발굴ㆍ연계 추진하고, 중장기 협약의 경우 기간의 장기화로 상호협력 사업 추진의지가 저하되어 유명무실한 협약이 되지 않도록 협약부서에서 수시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민간일자리창출, 자원봉사 및 기부관련 협약의 경우처럼 협약기관의 협조와 추진의지가 특히 중요한 분야의 경우는 주기적인 교류와 구정안내 등을 실시하여 지속적인 유대감과 이해도를 높여 효과적인 협약 이행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민간 영역 소유 부분 협력을 통한 폭넓은 협약 체결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식을 높이고 지역사회 유대를 녋혀가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체계적인 구정 참여를 위해

민간기관이 가지고 있는 영역을 서로 공유하고,

관공서의 예산 부족으로 해결하지 못한 부분을 민간자원을 통해 해결해

진정한 의미의 공동체 마을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


0 Comments
댓글쓰기 폼